23일 구속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박근혜 전 대통령보다 넓은 독거실(독방)에 수감됐다.

이날 법무부는 서울동부구치소가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총면적 13.07㎡(3.96평)의 방을 배정 했다고 밝혔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쓰게 된 독거실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수감된 10.08㎡(3.05평) 규모보다 조금 크다.
 

(사진=연합뉴스)

방 전체 크기는 비슷하지만, 2.94㎡ 면적의 화장실이 추가로 딸려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함께 서울동부구치소에 수감된 비선실세 김기춘 전 비서실장은 5.15m²(1.56평), 최순실은 7.33㎡(2.22평) 크기의 방에서 지내고 있다.

지난해 신축된 서울동부구치소는 아직 수용자가 많지 않아 그간 12층을 비워두고 있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당분간 12층에 홀로 수감될 예정이다.

독거실에는 일반 수용자와 마찬가지로 ▲TV ▲침구류(이불∙매트리스)▲식탁 겸 책상▲사물함▲싱크대 ▲거울 ▲청소용품 등이 구비돼 있다. 법무부는 전직 대통령의 신분을 고려해 전담교도관을 지정하되, 취침과 식사 등 일상생활은 일반 수용자와 동일하게 이뤄지게 조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앞으로 매 끼니를 구치소에서 제공하는 음식으로 해결하게 된다. 식사가 끝나면 세면대에서 스스로 식판과 식기를 설거지한 뒤 반납해야 한다. 

동부구치소에 도착한 이명박 전 대통령은 즉시 입소 절차를 밟았다. 이어 구치소 내의 생활 규칙 등에 대한 간단한 교육을 받고 수용기록부 사진을 찍은 후 수감될 방으로 이동했다.

앞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일반 수용자들과 같은 일과를 보내게 된다. 가족과 친지의 접견은 하루 한차례 10분간 허용되고, 변호인 접견은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제한 없이 허용된다. 형이 확정되지 않은 미결수 신분인 이명박 전 대통령은 노역에서 배제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