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이 22일 밤 발부된 것과 관련해 정치권이 일제히 입장을 내놓았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공지문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묻습니다만 그저 안타까울 뿐"이라며 "무슨 말을 더 할 수 있겠느냐"라고 밝혔다. 이어 "삼가고 또 삼가겠다. 스스로에게 가을서리처럼 엄격하겠다는 다짐을 깊게 새긴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인신구속이 불가피했다는 게 법조계뿐 아니라 일반적인 국민의 눈높이였다"면서 "국민의 뜻으로, (법원의 판결을)깊이 존중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전 대통령은 혐의를 계속 부인할 게 아니라 역사와 국민 앞에 모든 사실을 고백하고 국민에게 용서를 구하는 게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마땅한 의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검찰이 이 전 대통령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을 당시 축하의 떡을 돌렸을 시민들은 이번에는 무엇을 돌려야 할지 고민에 빠져있을 것"이라고 반색했다. 이어 "쥐가 살뜰히 곳간을 채우듯 이 전 대통령은 권력을 이용해 자신의 배를 불려왔음에도, 검찰 조사 당시 자신의 모든 죄에 '모르쇠'로 일관했으며 영장심사에도 불출석했다. 끝끝내 국민 앞에 진실을 밝히고 사죄할 모든 기회를 스스로 버렸다"며 "따라서 법원의 구속 결정은 이 전 대통령 본인이 자초한 결과"라며 인과응보임을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은 "사법원칙에 따른 당연한 결과"라며 "법원의 이번 구속 결정으로 그동안 정치권에 회자되던 의혹의 진상을 밝히는데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논평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참담하다"며 "의도적으로 피의사실을 유포하여 여론을 장악한 후 가장 모욕적인 방법으로 구속시켰다"며 정부를 비난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타깃으로 수사를 시작할 때 부터 이미 예견된 수순이었지만 무척 잔인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훗날 역사가 문재인 정권과 그들의 검찰을 어떻게 평가할지 지켜보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