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재활용품 수거업체들이 비닐과 스티로폼을 수거를 중단하면서 ‘쓰레기 대란’이 일어나고 있다.

  

환경부 등에 따르면 수도권 일부 아파트의 재활용품 수거업체들이 “비용 부담이 크다”는 이유로 비닐과 스티로폼 수거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같은 일이 벌어지자 서울 및 수도권 아파트 단지에서는 많은 주민들은 혼란에 빠진 상태다.

수거 중단 조치는 최근 중국이 폐자원 수입을 금지하면서 재활용업체들이 비닐류 등의 처리가 어려워졌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현행법상 비닐류, 스티로폼 등 재활용품을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버리는 것은 불법으로 돼 있기에, 주민들은 “도대체 어떻게 버리라는 것이냐”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이에 청와대는 시민 불편이 빚어지는 것과 관련해 시급히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등의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2일 기자들을 만나 "오늘 오전 현안점검회의에서 (재활용 쓰레기와 관련해) 많은 논의가 있었다"며 "관련 부처를 통해 시민의 불편함이 없도록 신속한 조치를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관련 기관에서 후속 조치를 위한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환경부와 지자체 등은 지난달 말, 각 시도에 재활용 관리 지침을 통지하고 아파트 관리사무소 및 해당 지방자지단체에 대책 마련을 주문한 바 있다.

환경부가 보낸 지침엔 비닐류는 깨끗이 씻어 투명봉투에 담아 배출, 스티로품은 테이프 운송장, 상표 등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배출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사진=flickr.com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