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등 수도권지역을 중심으로 불거진 '재활용 쓰레기 대란'이 급한 고비는 넘겼다.
 

사진=연합뉴스

환경부는 2일 폐비닐 등 수거를 거부 통보한 재활용업체와 협의해 48개업체 모두가 정상 수거키로 했다고 밝혔다. 협의 결과에 따라 회수·선별업체들은 이날중 거래중인 아파트단지에 정상수거 계획을 통보하고 수거를 정상화할 예정이다.

앞서 수도권 일부 재활용업체는 중국 환경보호부가 올해부터 재활용 쓰레기 수입을 중단하자 처리 비용 등의 문제로 폐비닐 수거 거부를 통보한 바 있다. 환경부는 업체들을 상대로 재활용품 가격하락을 감안한 정부의 지원대책을 설명하고 아파트와 수거업체간 재계약을 독려한 결과 합의를 이끌어 냈다.

환경부는 국산 폐자원 수출량 감소, 재활용시장 위축 등에 따른 관련업계 지원과 재활용시장 안정화 대책 등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또 올바른 분리배출 홍보를 통해 잔재물 발생을 최소화하고 업체의 처리비용 부담도 줄일 수 있도록 4월중으로 관련 규정을 개정할 계획이다.

또 환경부와 지자체는 폐비닐 등 분리대출 대상품목을 종량제 봉투로 배출하도록 안내한 아파트 등을 대상으로 즉시 잘못된 안내문을 제거하도록 조치하고 현장 점검에 나섰다. 일선 아파트 현장에서 불법적인 분리수거 거부가 이뤄지고 있는지 점검하고 즉시 시정하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빠른 시일 내 폐플라스틱 등 재활용 상황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폐비닐, 일회용컵 등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종합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신선경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은 "환경부는 지자체·유관기관과 함께 비상체계를 가동해 신속히 국민불편 상황을 해소하고 재활용 업계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지원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