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윤종신이 최근 '음원 차트 조작'에 대해 자신의 소신을 드러냈다.

 

사진=미스틱엔터테인먼트 제공

윤종신은 19일 오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특정인에 대한 의혹 제기가 아닌 근본적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한 겁니다. 취향, 플랫폼, 차트"라는 글을 게재했다.

앞서 윤종신은 18일 SNS에 “차트는 현상의 반영인데 차트가 현상을 만드니 차트에 어떡하든 올리는 게 목표가 된 현실”이라며 “실시간 차트와 ‘톱 100’ 전체재생 이 두 가지는 확실히 문제라고 본다. 많은 사람이 확고한 취향을 가지도록 유도하고 돕는 플랫폼이 되어야 한다”고 날카롭게 비판했다.

이어 “음원사이트 첫 페이지가 개인별로 자동 큐레이션 되어야 한다”며 음원차트 ‘톱 100’ 전체재생 버튼을 없애는 방안을 제안했다. 윤종신은 “그 많은 개인 음악 취향 데이터를 갖다 바치는데 왜 내가 원하는 음악과 뮤지션 소식보다 그들이 알리고자 하는 소식과 음악을 봐야 하는가”라고 전했다.

현재 가요계는 가수 숀의 '역주행 1위'에 대한 논란으로 시끄럽다. 지난달 27일 발매된 숀의 앨범 수록곡인 'Way back home'은 지난 17일 각종 음원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트와이스, 블랙핑크, 마마무, 볼빨간 사춘기, 에이핑크, 비투비 등 아이돌을 제치고 역주행 1위에 오르며 의혹을 샀다.

하지만 숀 측은 사재기나 조작, 불법적인 마케팅은 절대 하지 않았다고 의혹을 부정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