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블랙핑크 3위 ITZY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2월 22일부터 2019년 3월 23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64,915,287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1위에는 세계를 홀린 글로벌돌 방탄소년단(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가 차지했다. 방탄소년단 브랜드 참여지수 3,803,888 미디어지수 2,656,309 소통지수 5,247,010 커뮤니티지수 5,246,1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953,385로 분석됐다.

블랙핑크(지수, 제니, 로제, 리사)는 휴식기 동안에도 대체불가 걸그룹의 입지를 보여주며 2위에 이름을 올렸다. 블랙핑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447,744 미디어지수 858,928 소통지수 3,589,805 커뮤니티지수 3,392,8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89,376로 분석됐다.

사진=싱글리스트DB

걸그룹 명가 JYP엔터테인먼트의 ITZY(있지/예지, 리아, 류진, 채령, 유나) 브랜드는 참여지수 769,384 미디어지수 2,143,281 소통지수 2,325,374 커뮤니티지수 2,873,788로 브랜드평판 3위에 이름을 올렸다.

‘방탄소년단 동생 그룹’으로 데뷔와 함께 미디어의 주목을 받은 투모로우바이투게더(수빈, 연준, 범규, 태현, 휴닝카이) 브랜드평판지수는 6,673,488로 분석되며 4위 안착했다. 특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브랜드는 아이들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됨과 동시에 선배 아이돌들과 이름을 나란히 하는 기염을 토해냈다.

사진=싱글리스트DB

지난해 각종 신인상을 휩쓴 (여자)아이들(미연, 민니, 수진, 소연, 우기, 슈화) 브랜드는 컴백에 힘입어 브랜드평판지수 6,544,582를 나타냈다.

2019년 3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ITZY,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여자)아이들, 엑소, 마마무, 아이즈원, 트와이스, 트레이, 인피니트, 뉴이스트, 세븐틴, 소녀시대, 모모랜드, 샤이니, 레드벨벳, SF9, 이달의 소녀, 몬스타엑스, 드림캐쳐, B1A4, 공원소녀, 여자친구, 비스트, 위너, 우주소녀, 비투비, NCT, 러블리즈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3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난 2019년 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55,774,903개와 비교하면 5.8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13% 하락, 브랜드 이슈 1.41% 상승, 브랜드소통 7.29% 상승, 브랜드확산 14.86%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9.11%로 지난 2월 긍정비율 73.09% 보다 13.98%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19년 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기다리다, 감사하다, 귀엽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공연, 콘서트, 아미"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25%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