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22일 제49회 세계 지구의 날을 앞두고 뷰티·패션 등 유통업계가 지구를 위한 ‘착한 소비’에 동참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 보호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세계 지구의 날은 1970년 4월22일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발생한 해상기름유출 사고를 계기로 지구환경을 되살리자는 뜻에서 제정된 민간주도의 세계 기념일이다. 최근 플라스틱·일회용품 쓰레기,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 문제가 나날이 심각성을 더해가며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가 필수인 ‘필(必) 환경’ 트렌드가 주목받고 있다. 이에 각 기업·브랜드들은 생산 및 유통 과정에서 친환경 소재를 적용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가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함으로써 일상 속 친환경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다.
불필요한 포장 최소화, 최적의 포뮬러에 집중해온 뷰티브랜드 하다라보는 멸종위기 동물을 주제로 그래픽아카이브전을 진행하는 성실화랑과 컬래버레이션으로 환경보호 프로젝트인 ‘착한 리필 캠페인’을 펼친다.
하다라보의 ‘고쿠쥰 로션’ ‘고쿠쥰 밀크’와 함께 본품과 같은 용량의 리필팩을 증정하는 ‘착한 리필팩’ 2종을 출시했다. 특히 ‘착한 리필팩’은 100% 사탕수수로 만든 친환경 종이 포장재인 어스팩으로 만들어져 미생물에 의해 자연 분해된다. 이외 4월 한 달간 ‘리필엽서’ 이벤트를 진행해 패키지에 동봉된 성실화랑 그림엽서를 SNS에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1000원이 멸종위기 바다동물을 위해 기부된다.
헬스앤뷰티 스토어 올리브영은 지난 12일부터 소진 때까지 4만원 이상 구매 시 친환경 소재 에코보틀을 제공하는 ‘아임 어 플라워’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아임 어 플라워 보틀’은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인 에코젠으로 제작된 투명 워터보틀이다. 900ml 대용량에 휴대가 간편한 디자인으로 제작해 일상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물 많이 마시기 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
영국 프레쉬 핸드메이드 코스메틱 브랜드 러쉬는 22일까지 일상 속 쓰레기로부터 지구를 지키기 위한 ‘고 네이키드 2019’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일상 속 쓰레기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는 취지로, 개인 인스타그램에 플라스틱, 비닐, 종이 등 쓰레기를 줄이는 일상 속 모습을 촬영하고, 해시태그(#쓰레기없데이 #GoNaked2019)와 함께 게재하면 된다. 1건당 100원씩 적립돼 해시태그 20만개 달성 시 환경단체에 기부해 환경보전 활동을 위해 전달할 예정이다.
2011년부터 9년째 유리 소재를 사용해 환경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사회공헌 프로그램 ‘원 그린 스텝’을 실천하고 있는 삼광글라스는 최근 자사의 ‘노 플라스틱, 예스 글라스!’ 환경 캠페인의 일환으로 협력사 50여 곳에 글라스락 유리컵 2000개를 무상 지원했다. 플라스틱 제품의 쓰레기를 줄여 환경을 보호하고, 환경호르몬 등 유해물질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취지로 이뤄졌다. 글라스락 유리컵은 자연원료로 만들어져 재활용이 가능하고 환경에 무해한 소재로 만들어졌다.
부라더미싱이 운영하는 핸드메이드 문화공간 ‘소잉팩토리’의 캠페인 ‘누구나 에코클래스’는 의류기업 PAT에서 의류를 제작하고 버려지거나 남는 원단을 소비자들이 직접 미싱으로 에코백, 파우치 등을 제작해 불필요한 쓰레기는 줄이고 더불어 일회용품 사용 지양을 권장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은 문화 클래스다. 버려지는 원단을 단순히 재활용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디자인과 가치를 지닌 전혀 다른 제품으로 만들어내는 업사이클링 캠페인 ‘누구나 에코클래스’ 참가자들은 버려지는 원단으로 세상에 하나뿐인 에코백을 제작할 수 있다.
이마트의 '나무심는 화장지'는 노브랜드 롤 화장지 매출액의 1%를 나무심기에 기부하는 방식의 자원순환 캠페인이다. 고객들은 노브랜드 화장지를 구매할 때마다 나무심기에 간접적으로 동참하게 된다. 기부 방식은 매년 4월부터 이듬해 3월 말까지 1년간 발생한 '나무심는 화장지' 매출액을 합산해 1%에 해당하는 금액을 사막화 방지 활동 NGO인 '미래숲'에 기부한다. '미래숲'은 한국·중국·몽골을 중심으로 사막화 방지를 위해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관련기사
- 공룡, 백화점 들어오다...롯데百 김포공항점, 亞최초 ‘쥬라기월드 특별전’ 개최
- 티몬데이, 22일 인기브랜드 제품 반값 파격할인...1000여가지 판매
- ‘아이리시커피 DJ 페스티벌’ 성황리 개최...하지원 깜짝 등장
- 당도 낮춘 잼·튀기지 않은 라면...필건강 시대 ‘반전푸드’ 인기
- 알바생 84% ‘알바비 보릿고개 경험’...해결책 1위는
- ‘어벤져스: 엔드게임’ 개봉맞춰 식음료·패션계도 '마블 마케팅' 열기 후끈
- 타임스퀘어, '지오다노' 단독 프로모션...6가지 품목 특가 제공
- ‘조카바보’ 삼촌·이모는 시선집중! 제로투세븐, 어린이날 맞이 패션기획전
- 롯데마트 ‘극한도전’ 이벤트, 21일 단 하루 앵콜! 인기상품 다시 만난다
- 탄소 배출↓-재활용률↑...식음료업계, 지구의날 맞이 '친환경 제품'
- 유인나, 명품몸매 비법은 ‘일상처럼’ 먹고 마시기? 사랑스러운 ‘먹방’ 눈길
- '어벤져스: 엔드게임' 인기 폭발...유통계, 마블 마케팅 열풍
- 지구의 날, ‘필(必)환경’ 앞장서는 패션브랜드 눈길
- 더뷰티풀 팩터, 봄맞이 ‘핑크 토닝 선케어’ 1+1 이벤트
- ‘런닝맨’ 세븐틴 민규 “안양 출신이라 3번 말해”...김종국 “너목보서도?”
- 봄철 유해환경 철벽 블로킹...신박한 ‘그루밍 아이템’ 8
- 패스트 코스메틱 시대! 트렌드 발빠르게 반영한 뷰티템 주목
- 박서준, 몽블랑 화보서 ‘럭셔리 비즈니스맨’ 품격 뿜뿜
- 이니스프리, ‘지구의 날’ 기념 최대 36% 할인혜택
- 9900원의 행복! 지유(GU),‘마블 그래픽 티셔츠’ 선봬...이벤트 풍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