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예 스타
‘서정희 딸’ 서동주, 미국 변호사 시험 합격 “뭐든 한 번에 얻은 적 없어”

개그맨 서세원, 방송인 서정희의 딸 서동주가 미국 변호사 시험에 합격했다.

서동주가 자신의 SNS를 통해 미국 변호사 시험에 합격했음을 밝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20일 서동주는 “그릿…뭐든지 두 번, 안되면 세 번, 그리고 또 한 번”이라는 제목으로 장문의 글을 게재했다.

사진=서동주 인스타그램

펜실베이니아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영학을 전공하는 등 그간 ‘엄친아’로 알려졌던 서동주의 미국 변호사 합격 소식은 단번에 이목을 지중시켰다. 그는 “난 뭐든 한 번에 얻은 적이 없다. 대학 입학을 할 때도, 원하는 학교에 다 떨어져서 웨슬리 대학에 갔다가 나중에 MIT로 편입을 했다”라고 운을 뗐다.

과거 TV조선 ‘라라랜드’에 출연했을 당시 서동주는 이혼 후 미국에서 로스쿨을 졸업하고 현지 로펌에서 근무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서동주는 “와튼 스쿨에 다닐 때에도 연구나 환경이 맞지 않아 줄을 제대로 타지 못해 왕따처럼 1년 눈칫밥 먹고 석사만 받고 졸업했고, 그때 선을 본 사람과 만난 지 얼마 되지 않아 결혼을 하게 되었기에 이제는 좀 순탄해지나 싶었다. 그런데 나는 후에 이혼이란 것을 하게 되어 또 한 번의 큰 실패를 겪어야만 했다”라며 “법대를 다니면서 인턴쉽을 구할때도 기본으로 60군데는 지원해야지만 겨우 손꼽을 만큼의 회사들에서 연락이 왔다”고 결코 쉽게 얻어낸 수확이 아님을 밝혔다.

또 “운이 좋아서 입사한 지금의 로펌에서도 내가 직장 상사와 자서 붙었다는 이상한 소문이 도는 바람에 실력을 증명하려고 기 한번 못 피고 쭈그리처럼 일만 해야했다”며 “정식으로 변호사가 되려면 통과해야하는 캘리포니아 바 시험도 처음엔 떨어져서 다시 봐야했다. 오피스에 1년차 변호사들이 총 6명인데 그 중 나와 다른 한 명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은 첫 시도에 이미 통과를 했기에 나는 몇 개월이나 눈치보며 기죽은 채로 일을 다녀야했다. 아무리 내가 하는 일의 성과가 좋아도 아직 바 시험을 통과하지 못했기에 은근히 무시하는 눈길이 느껴졌다”라고 주변의 시선에 고통 받았음을 전했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두 번째 시험을 준비한 서동주는 마침내 합격에 성공했다. 이에 “내 스스로가 자랑스러웠다”며 “세상은 정신이 쏙 빠질 정도로 빠르게 변하고 나만 뒤처져 있는 기분이 들 때가 많지만, 오늘도 그릿을 가진 사람이 되기 위해 흔들리지 않고 나아가려 한다. 주변 사람들이 뭐라든 나는 그저 나의 길을 가보려 한다. 그러다 포기하고 싶은 순간들이 와도 포기하지 않으려 한다”고 각오를 다졌다.

 

강보라 기자  mist.diego@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보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몬스타엑스, 美 애니 '위 베어 베어스' 예고편 등장 '셔누X그리즐 닮은꼴' icon‘0.0MHz’ 정은지X최윤영, 몸을 아끼지 않은 열연...클래식한 공포영화 탄생 icon위즈위드 위크, 검색하면 1만원 쿠폰 100% 증정? 토스 행운퀴즈 정답은 icon부산대 60대 환경미화원 사망, 동보미술관 외벽 무너져...사고 조사中 icon의정부 일가족 사망사건, 父 시신서 '주저흔' 발견...의문점 풀리나 icon조현민 前대한항공 전무, 대한문 인근서 차량 추돌사고...경찰 "음주운전 아냐" icon'옹알스' 차인표-전혜림 감독 "라스베이거스 도전기, 진심과 기다림 중요했다" icon‘더 일루션’, 일루셔니스트 이은결의 마스터피스...환상적 무대로 초대 icon까사미아, 이른 무더위에 ‘가족愛여름’ 행사...여름 패브릭 및 매트릭스 할인 icon닭가슴살 브랜드 '맛있닭', 롯데홈쇼핑에서 판매 개시 '12팩씩 총 36팩' icon가리지 말고 예방하자! ‘미스 홍당무’위한 초여름 스킨케어 TIP icon‘담백’ 베이지부터 ‘상큼’ 옐로까지...트렌드 컬러로 ‘썸머스타일링’ 완성 icon‘밀회’ ‘그것만이 내세상’ 피아니스트 송영민, 강남심포니와 협연 icon'왕좌의 게임' 제이콥 앤더슨, 에픽하이 열혈팬 인증 "'술이 달다' 내 최애곡" icon황교안 "문 대통령, 진짜 독재자 후예에 말 못하니 대변인 짓" icon‘돼지코팩’, 홈쇼핑서도 승승장구...첫 방송판매 ‘5000세트 완판’ icon“이거 내 이야기야?”…감성 메마른 싱글을 위한 ‘리얼연애’ 콘텐츠3 icon나만의 향찾기! '향기 레이어링' 인기에 랄라블라, 프라도어 매출상승 icon첫방 D-1 '봄밤' 정해인·한지민, 본방사수 독려 인증샷 '설렘 증폭' icon인앤아웃 버거, 내일(22일) 강남서 팝업스토어…선착순 한정 판매 icon광교신도기 유치원서 불, 유치원·교직원 등 300여명 긴급대피 '1명 찰과상' icon나들이로 지친 피부, 이제는 ‘애프터 케어’로 관리하자 icon성윤모 "여름 오기 전 누진제 개편, 전기요금 인상 고려 안해" icon죠스떡볶이, 5월말까지 배달의민족서 주문시 최대 6천원 할인! icon[인터뷰①] '악인전' 김무열 "마동석과 액션, 심장 두근거리고 호흡 가빠졌어요" icon[인터뷰②] '악인전' 김무열 "아내 윤승아 응원, 같은 배우로서 힘이 돼요" icon'그녀의 사생활' 박민영, 출연자 화제성 7주 연속 女배우 1위...'로코퀸' 입증 icon"여름엔 린넨이 최고!"...니트·가디건으로 제안하는 나들이 스타일링 icon자주(JAJU), 허리통증↓+숙면 도움 ‘깊은 잠, 바른 자세 시리즈’...인체 특성 고려 icon음주운전 공무원 징계 강화, 처음 적발돼도 최소 감봉 등 징계처리 icon임재현, 실시간 음원차트 1위로 1년만 역주행...소속사 홈피는 트래픽 초과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