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뷰티패션 뷰티
여름철 '두피열 케어' 관심...두피타입 따른 맞춤형 관리법

무더운 여름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두피열 관리가 대중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뜨거운 자외선으로 두피 자극이 심해져 두피열이 많은 경우 두피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두피 타입에 따라 세심한 맞춤형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두피는 얼굴 피부와 달리 머리카락으로 감싸져 있어 얼굴 피부와 타입이 다르게 진단되기도 해 자신의 두피 타입을 먼저 체크 해볼 필요가 있다.

두피는 피지 분비량에 따라 중성, 지성, 건성으로 분류된다. 지성 두피를 소유한 사람은 보통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돼 하루만 머리를 감지 않아도 머리카락에 기름이 낀다. 지성 두피는 비듬과 각질이 피지와 뭉쳐 머리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기도 하며 관리가 소홀해지면 부분적으로 탈모증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지성 두피는 하루에 2회 이상 샴푸 하는 것이 좋으며 밤에 샴푸는 필수다. 특히 밤에는 2회 연속 샴푸하는 것을 권장하는데 첫 번째에는 헹궈내는 식의 샴푸와 두 번째는 두피를 문지르며 꼼꼼한 샴푸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건성 두피는 피지 분비가 원활하지 못해 두피가 건조하며 모발 또한 푸석하고 건조하다. 이틀 정도 감지 않아도 모발에 기름기가 끼지 않으며 설페이트 계면활성제로 제조된 샴푸를 오래 사용했거나 잦은 염색이나 펌 등으로 두피와 모발이 건조해지기도 한다.

이런 건성 두피에는 자극적인 케어를 피해야 하며 특히 뜨거운 열을 이용해 모발을 건조하는 대신 먼 거리에서 직접적인 바람을 피하면서 말리는 것이 중요하다. 끝이 갈라진 손상 모발의 경우 강한 빗질은 멀리하고, 손상된 모발을 잘라낸 후 규칙적인 케어를 하는 것이 좋다. 또한 건성타입의 두피와 모발은 하루 1회 밤에 샴푸를 하거나 두피 상태에 따라 2일에 1회만 하는 것이 적당하다.

복합성 두피는 지성이면서 펌 염색과 지나친 헤어스타일링 제품 사용으로 건성 모발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는 두피를 중점적으로 샴푸 후 모발 끝 부분에 집중적으로 트리트먼트와 에센스를 발라 주면 효과적이다. 또한 두피 마사지를 통해 두피의 혈액순환을 돕는 것도 도움이 되며 두피와 모발에 최대한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두피 타입에 관계없이 올바른 샴푸 법 또한 중요하다. 샴푸하기 전 따듯한 물로 3분 정도 두피를 충분히 적셔 두피의 이물질들이 불어나도록 한 후 거품이 풍부하게 날 정도로 샴푸를 넉넉하게 덜어 손바닥에서 비벼준다. 이후 두피에 묻어있는 피지와 기타 불순물이 깔끔하게 세척될 수 있도록 열 손가락 마디 전체를 이용하여 2분 정도 문지르고, 거품의 유효성분이 두피에 흡수될 수 있게 3분 정도 거품을 두피에 방치하는 것이 좋다. 헹굴 때는 차가운 듯한 물로 샤워기를 강하게 틀어 모발 사이사이에 손가락을 넣어 3분 정도 깨끗하게 헹궈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샴푸 후에는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한 후 바로 드라이기의 찬바람으로 두피와 모발을 철저하게 말려야 한다. 이는 모낭충의 번식을 막을 수 있어 가려움증이 사라지며 비듬균 증식과 두피염을 예방할 수 있다.

사진출처=freepik

에디터 용원중  goolis@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용원중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인간 휠라’ 김유정, 여수·순천 팬미팅서 시원한 추억 선물 icon쿨패션 진화...아웃도어업계, 머리부터 발끝까지 ‘냉감 아이템’ icon직장인 무더위 탈출...웰메이드 ‘쿨 비즈’ 아이템 출시 icon알고나면 핵이득...캠핑족 위한 그루밍 아이템 7 icon시에로, ‘메쉬’ 아이템 활용 서머 바캉스 스타일링 제안 iconFRJ, 영스트리트 ‘페스티벌 커플룩’ 스타일링 제안 icon뷰티업계는 오늘도 열일, 주목할만한 ‘신상’ PICK5 icon나인X네이버, 역대급 이벤트...17일 하루 최대 81% 할인 icon"헌신 줄게 新신 다오" 락포트, 기부 이벤트+반값할인 icon여름에는 '언더웨어'도 화려하게...기능성+디자인 다잡다 icon‘슈돌’ 스위스에 간 건나블리, 초록빛 자연에서 하루 ‘안구정화’ icon'보이스3' 골타팀 떠나는 이진욱...최악위기 속 새로운 실마리 등장 icon인피니트 성종, '미드나잇블랙' DJ 하차...“쫑디로 지낸 10개월, 감사했어요” icon페레가모, CD 폴앤드류 첫 남성컬렉션 공개...더욱 젊고 자유롭게 icon소지섭 측 "한남더힐 매입·이사 맞아...조은정과 신혼집은 시기상조" icon'복면가왕' 동물원은 오마이걸 승희였다 "3년 전 첫출연 아쉬움 많았다" icon송가인, '복면가왕' 샹들리에였다..."스케줄 3-4개→최근 3~4시간밖에 못자" icon문희준, 딸 '잼잼' 희율 수분크림 폭탄 난장판에 '아연실색' icon영계백숙, 예상대로 JK김동욱...나이팅게일 104대 '복면가왕' icon'슈퍼맨' 벤틀리, '아기 인형' 존 업고 얼굴 안보이자 '울상' icon박정철, 딸 다인이와 '슈퍼맨' 첫 출연...네버엔딩 생일 초 끄기 icon벤틀리, 다인만 챙기는 형 윌리엄에 뿔났다...해먹서 '내동댕이' icon박주호 아들 건후, 옹알이 정체는 '독일어'였다(슈퍼맨이돌아왔다) icon이국종 교수, 인요한 사부 힌트 요정으로 등장 "韓 앰뷸런스 모태" icon홍경민 "실검 1위 공약, '코빅' 새 코너 짜오겠다" icon천연 냉감소재+트로피컬 감성...마모트 ‘누에보 셔츠’ 선봬 icon자연주의 色으로...MCM, ‘윈터모스’ 컬러 적용 신제품 출시 icon워킹화·스니커즈·샌들·펌프스...여름신상 4총사 icon나만의 스타일! 밀레니얼 세대와 동반 '뉴 컬렉션' 3 icon수륙양용이 정답! 레드페이스, ‘아쿠아샌들’ 5종 출격 icon누벨르, ‘올데이 올백’ 이벤트...인기 바디케어템 100원에 판매 icon보미라이,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묘미’서 체험서비스 론칭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