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22일 나루히토 일왕 즉위식 참석이 사실상 불발됐다. 즉위식이 약 열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청와대와 정부의 선택지에서 ‘문 대통령 참석 카드’가 제외되면서 이낙연 국무총리의 일본행이 더욱 유력해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11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이번 일왕즉위식에 참석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일본의 경제보복 사태가 이후 여전히 수출규제 철회를 비롯한 태도 변화 조짐이 감지되지 않고 있어 문 대통령이 직접 일본을 찾을 타이밍은 아니라는 것이 청와대의 판단으로 해석된다.

이런 기류 속에 청와대와 정부 내에서는 이 총리의 참석 가능성에 한층 무게가 실리고 있다. 청와대와 정부는 아직 참석자 및 참석 여부 등 어느 것도 확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이지만 문 대통령 참석이 불발된 가운데 즉위식을 한일관계 개선의 발판으로 삼으려면 정부 내에서 상징적 지위를 지닌 이 총리가 역할을 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번지고 있다.

아베 총리가 지난 4일 임시국회 본회의에서 한국을 향해 “국제법에 따라 국가와 국가간의 약속을 준수할 것을 요구하고 싶다”고 하면서도, “한국은 중요한 이웃 나라”라고 언급한 바 있다. 여기에 최근 NHK는 이 총리가 방문할 경우 아베 총리가 단시간 회담을 할 수 있다고 보도하는 등 일본 언론에서도 이 총리의 방일 및 아베 총리와의 회담 가능성이 높다고 점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총리가 참석해 아베 총리를 만나고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등의 시나리오도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