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예 뮤직
방탄소년단, 2019년 케이팝 레이더 뮤비 조회수 ‘최다 뱃지’ 주인공

방탄소년단이 케이팝 레이더 선정 뮤직비디오 조회수 최대 뱃지의 주인공이 됐다.

지난 8월 ’2019 글로벌 케이팝 세계지도‘를 발표하며 화제를 모은바 있는 팬덤 연구소 블립은 6일 ‘케이팝 레이더(K-Pop Radar)’의 브리프 섹션을 통해 2019년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등 아티스트 관련 데이터를 총집합 한 ‘K-Pop Radar 2019 연말 결산’을 발표했다.

‘케이팝 레이더’는 SNS 시대에 맞게 아티스트의 팬덤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팬덤 데이터 관측기로, 매일 아티스트의 SNS 팔로워 현황을 수집하고 1시간 간격으로 공식 뮤직비디오 조회수 추이를 공개한다. 이렇게 지난 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약 11개월간 모인 데이터를 토대로 수상자가 결정됐다.

이번 ‘K-Pop Radar 2019 연말 결산’에서는 ‘최다 뱃지 획득’, ‘최초 뱃지 획득’ 부문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뱃지는 케이팝 레이더 관측 아티스트의 공식 뮤직비디오가 억 단위 조회수를 넘어설 경우 각 구간별 조회수를 뱃지 형태로 쉽게 표현한 것이다.

우선 ‘최다 뱃지 획득 부문’은 방탄소년단이 차지했다. 방탄소년단은 올 한 해 동안 8억뷰 뱃지 1개, 6억뷰 뱃지 3개, 5억뷰 뱃지 5개 등 총 17개의 뱃지를 획득했다. 이어 트와이스가 4억뷰 포함 8개, 블랙핑크와 엑소가 각각 6개로 뒤를 이었다. 전체 순위는 케이팝 레이더 홈페이지 내 뱃지 보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뉴이스트, 선미, NCT U 등 10개 팀은 올해 처음 1억뷰를 달성해 ‘최초 뱃지 획득 부문’ 공동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올해 개인 인스타그램을 개설해 팔로워가 가장 많은 아티스트에게 수여되는 ‘2019 핫 인스타그래머 부문’도 주목할만 하다. 남자 아티스트의 경우 데뷔 3주년을 맞이해 지난 3월 인스타그램을 개설한 아스트로 차은우가 9개월 동안 약 460만 명의 팔로워 증가세를 보여 1위를 차지했다.

여성 아티스트 중에서는 레드벨벳 조이가 정상에 오르는 영광을 안았다. 지난 5월 말 인스타그램을 개설한 조이는 현재까지 200건이 넘는 게시물을 업로드하며 팬들과의 소통에 앞장서고 있으며, 그 덕에 올 해 약 460만 명의 팔로워가 증가했다.

팬덤 연구소 블립은 지난 1년 간 눈부신 성장을 보여준 두 팀을 소개했다. 에이티즈는 최근 6개월 사이에 유튜브 구독자가 2배 이상 증가하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드림캐쳐도 지난 5월 2만6천 명이었던 구독자 수가 최근 26만명까지 급증해 2020년의 활약을 기대하게끔 했다. 이에 팬덤 연구소 블립 측은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아티스트의 경우 유튜브 구독자 추이가 가파르게 상승한다”며 “지금의 성장세라면 에이티즈와 드림캐쳐가 2020년에는 지금보다 더욱 영향력 있는 아티스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사진=스페이스오디티

노이슬 기자  gato1289@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노이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1박2일’ 시즌4, 新 멤버 자존심대결? 운명의 인지도테스트 icon스타벅스, 10일 더종로R점 앞 광장서 텀블러 1천개 증정 icon‘씨름의희열’ 박정우VS윤필재, 팀메이트 맞대결 결과는 icon박정민 “장성규 보다 펭수, 엄마도 이기기 쉽지 않아” icon한신포차, 9일 ‘한신통닭’ 50% 할인...기념잔 증정 이벤트 icon‘맛남의 광장’ 백종원, 양미리 판매에 확신 “5일 이후엔 정신 못차린다” icon투썸X남주혁, ‘마이 홀리데이 위시’ 토크쇼 성료 icon‘나혼자산다’ 남궁민, 일할 때는 궁서체! 무인도 포류기까지 icon"유고스타→ 유산슬→라면 고수?"...'놀면뭐하니' 유재석 또 다른 변신 예고 icon특별한 디저트 모먼트! 하겐다즈, ‘아이스크림&디저트 와플’ 출시 icon‘99억의 여자’ 조여정VS김강우, 악연의 서막? 폐가서 대면…수목 1위 굳히기 icon‘겨울왕국2’, 포맷불문 N차관람 열풍 시작...보고 또 보고 icon'초콜릿' 윤계상X하지원, 그리스 요리대회서 재회...냉랭한 기운 포착 icon‘보이스퀸’ 안이숙, 폐암투병 남편 위한 ‘그대 내 친구여’…최고시청률 9.3% icon'프듀X' 출신 김민규, 본격 활동 신호탄...뷰티 예능 '핑크페스타' MC 출격 icon위메프, ‘R&B 뮤지션 칼리드 내한공연’ 티켓 판매 icon‘연애의맛’ 윤정수♥김현진, 브레이크 없는 로맨스? 가족 식사초대까지 icon‘굿모닝FM’ 박정민 “펭수 성대모사 이제 NO, 이용하는 것처럼 보일까봐” icon'나쁜 녀석들: 더 무비'-'신서유기7', 홈초이스 11월 넷째주 VOD 1위 icon‘VIP’ 장나라, 이상윤 여자 표예진과 화기애애? 반전 촬영현장 icon정승환, 아이유X제휘와의 재회 통했다...'십이월 이십오일의 고백' 음원차트 1위 icon이해인, 주니어 그랑프리 파이널 쇼트 6위…프리로 역전할까 icon이병헌X하정우 '백두산', '공조'·'공작' 이어 南北영화 흥행공식 이룰까 icon'공부가머니' 박종진 막내딸, 뮤지컬 배우 꿈 위해 고군분투 "아빠 나한테 관심좀" icon보아, 타이틀 곡 ‘Starry Night’ 크러쉬 지원사격...겨울감성 담았다 icon태연 ‘펫셔니스타 탱구’→웹드 ‘라이크’까지… 풍성한 12월 V오리지널 icon‘블랙독’ 서현진, 치열한 기간제 교사의 생존기 ‘공감매직’ 예고 icon뉴이스트 아론, 서경덕 교수와 '한양도성' 알림이로 나선다 icon‘양식의양식’ 백종원, 스페인 인생 스테이크 “집에 싸가고 싶다”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