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이 올해 종전을 선언하고 정전 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판문점 평화의 집 앞에서 정상회담 합의문 발표 모습을 경기 일산 킨텍스 메인프레스센터에서 취재진이 시청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7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을 발표했다.

선언에 따르면 남과 북은 올해 종전선언을 하고 이를 위해 남북미 또는 남북미중 정상회담을 추진하기로 합의하기로 했다. 또 한반도 비핵화라는 공동 목표를 재확인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가을 평양을 방문하기로 합의했다. 두 정상은 선언문을 교환한 뒤 함께 잡은 손을 들어 올리고 포옹도 했다.

선언에는 "남과 북은 한반도의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하여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한반도에서 비정상적인 현재의 정전상태를 종식시키고 확고한 평화체제를 수립하는 것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역사적 과제"라고 적시됐다.

남북관계 개선과 관련해 "남과 북은 우리 민족의 운명은 우리 스스로 결정한다는 민족 자주의 원칙을 확인했으며 이미 채택된 남북 선언들과 모든 해방들을 철저히 이행함으로써 관계 개선과 발전의 전환적 국면을 열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조치로는 고위급 회담을 비롯한 각 분야의 대화와 협상을 빠른 시일 안에 개최해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문제들을 실천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세워나가기로 했다.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관련해서는“ 그 어떤 형태의 무력도 서로 사용하지 않는 불가침 합의를 재확인하고 이를 엄격히 준수”하기로 했다. 또 군사적 긴장이 해소되고 서로의 군사적 신뢰가 실질적으로 구축되는 데 따라 단계적으로 군축을 실현해 나가기로도 약속했다.

이날 핵심 의제인 비핵화와 관련해서는 "남과 북은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확인했다"며 "앞으로 각기 자기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비핵화와 관련해 구체적인 실행 계획은 담겨 있지 않아 5월 말이나 6월 초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인다.

양 정상은 정기적 회담과 직통전화를 통하여 수시로 논의하고, 남북관계의 지속적인 발전과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통일을 향한 좋은 흐름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이날 선언에 대해 "두 정상이 한반도에 더 이상 전쟁은 없을 것이며 새로운 평화의 시대가 열렸음을 8000만 우리 겨레와 전 세계에 엄숙히 천명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