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에 따른 남북 화해무드가 무르익으며 언론을 통해 보여지는 북한 먹거리들도 화제다. 지난 남북정상회담 만찬 이후 평양냉면이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오르는 등 평양냉면이 이슈가 됐으며 지상파방송 예능프로에서는 가수 이선희가 북한공연 후 가져온 '개성고려인삼단물' 음료가 소개돼 관심이 쏠렸다. 이에 각종 미디어를 통해 알려진 북한 과자와 비슷한 느낌의 한국 과자를 비교·소개한다.

 

 

북한 과자는 포장부터 형태까지 한국의 특정 과자가 생각날 정도로 비슷하지만 확연한 차이는 역시 제품 이름에 있다. 북한의 과자는 재료나 형태 등이 과자의 제조방법을 바로 알 수 있는 직접적 네이밍을 선호했다.

LA타임스가 소개한바 있는 북한의 튀기과자는 패키지에 적힌 이름을 봤을 때 불고기 맛의 과자인 것으로 보인다. 과자의 크기는 약간 다르지만 코스모스제과의 치킨 핫강정과 유사해 보이며 제품 이름은 튀김 과자를 의미하는 ‘튀기과자’이다. ‘치킨’ ‘핫’ 이라는 영어단어가 들어간 한국 과자 이름과 확실히 구분된다.

 

 

재미있는 것은 이 제품을 소개한 미국 LA타임스는 과자에 대한 평가를 내리기도 했는데 해당 과자는 “풍성하게 그려진 포장과 달리 안에는 아무 맛도 느껴지지 않는 과자”라는 평가를 받으며 10점 만점에 4점을 얻었다.

오리온의 촉촉한 초코칩과 아주 흡사하게 생긴 과일과자는 제품명 그대로 과일을 넣었다는 것을 의미 하는데 실제로는 과일이 아니라 합성과일향이 들어간 제품이다. LA타임스는 포장에 있는 이미지와 달리 실제 과자는 색이 연하고 많이 달지 않다고 맛 평가를 전했다.

 

 

이외 우리의 전통과자를 떠올리게 하는 과자 중에 ‘우유과자’가 있다. 우유과자라는 제품명은 물론 무색소, 무감미제, 무방부제라는 글씨가 전부이다. 제품 제조 시 우유를 넣어 제조하는 제품의 특징을 사실적으로 표현한 코스모스제과의 왕소라형 과자와 비교해봤을 때 포장 디자인이 촌스러우며 과자의 특징을 단지 서술적, 직관적으로만 보여준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