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은 ‘기차여행’을 떠나기 안성맞춤인 계절이다. 철로 위를 달리는 객차 내 큰 창에 펼쳐지는 울긋불긋한 단풍으로 물든 산과 너른 들판 풍경이 여행자의 눈과 마음을 즐겁게 한다.

 

사진=픽사베이

기차여행 하면 흔히 유럽이나 러시아를 떠올리기 마련이지만 가까운 중국이야말로 숨겨진 기차여행 명소 중 하나다. 오랜 시간 중국인들의 발 역할을 해온 일반 열차부터 초고속 열차까지 종류가 다양하고 침대칸과 일반 좌석 등 여정에 따른 좌석을 고루 갖추고 있어 기차에 관해서는 다른 나라에 뒤지지 않는다. 시시각각 바뀌는 바깥 풍경을 느긋하게 즐기면서 따뜻한 차 한잔과 함께 폭염에 지쳤던 심신을 힐링하는 기차여행을 떠나보면 어떨까.

온라인 여행사 트립닷컴이 지난 1년 간 자사 사이트를 통해 구매된 기차표를 바탕으로 올 가을 비경을 만나볼 수 있는 중국 기차 여행지를 소개한다.

 

◆ 상하이-쑤저우...‘동양의 베니스’ 쑤저우 명원(名園) 단풍

 

상하이-쑤저우(苏州) 구간은 지난해 8월부터 올해 7월 사이 트립닷컴에서 다섯 번째로 가장 많이 예약됐던 구간이다. 쑤저우는 수로와 운하, 정원 문화가 발달해 ‘물의 도시’ ‘정원의 도시’라고 불리며, 중국의 4대 명원 중 2곳인 졸정원과 유원이 위치해 있다. 가을에 정원을 방문하면 붉게 물든 아름다운 단풍과 연못, 정자가 어우러져 한 폭의 그림 같은 모습을 만들어낸다. 텐핑산(天平山) 또한 중국 단풍 명소 중 하나로 꼽히며 화려한 오색단풍으로 유명하다. 상하이에서 쑤저우까지 고속열차를 타면 30분, 가장 빠른 일반 열차를 타면 45분 정도 걸린다.

 

◆ 상하이홍차오–난징남...단풍명소 치샤산&세계문화유산 명효릉

 

난징의 동북쪽에 있는 치샤산은 중국 4대 단풍 명소로 유명하다. 10월 중순 무렵 방문하면 붉은빛, 금빛, 초록빛으로 뒤덮인 아름다운 경관을 마주할 수 있다. 불교와 관련된 정자와 호수, 석탑 등 수 많은 명승고적도 볼거리 중 하나다. 난징의 세계문화유산 명효릉(明孝陵) 또한 아름다운 단풍으로 유명하다. 12쌍의 동물 석상이 마주보고 서있는 석상로는 명효릉의 단풍 포토 스팟 중 하나다. 상하이홍차오–난징남(上海虹桥-南京南) 구간은 트립닷컴 인기 7위 노선이다. 가장 빠른 기차 기준으로 약 1시간30분가량 소요된다.

 

◆ 상하이홍차오-항저우동...하늘엔 천당, 땅에는 항저우

 

저장성 내에 위치한 항저우(杭州)는 예로부터 쑤저우와 함께 ‘상유천당, 하유소항(上有天堂,下有蘇杭(하늘 위엔 천당, 땅에는 쑤저우와 항저우)’라는 말이 있을 만큼 유려한 경관으로 유명하다. 저장성 다밍산(大明山)은 서서히 붉게 물드는 단풍이 특징이다. 운해와 폭포 등과 어우러져 민화에서 볼 수 있을 법한 신비롭고 웅장한 단풍 경관을 만날 수 있다. 상하이홍차오–항저우 구간은 트립닷컴에서 가장 인기 있는 노선 3위이며 소요 시간은 가장 빠른 기차 기준으로 1시간 내외다.

 

◆ 중국 기차여행 초보자 위한 TIP

중국의 기차는 열차 명부터 좌석 종류가 다양하지만 지하철 1~9호선까지 꿰고 있는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금방 파악한다. 중국 기차는 알파벳으로 표기되며 크게 고속열차(까오티·청지 똥처·똥처)와 일반 열차(즈다터콰이·터콰이·콰이쑤·푸콰이)로 나눠진다.

 

수려한 풍광을 자랑하는 난징 명효릉의 단풍

선택 좌석 종류 또한 고속열차(1등석·2등석)와 일반 열차(푹신한 침대인 란워·딱딱한 침대인 잉워·푹신한 좌석인 란쭈어·딱딱한 좌석인 잉쭈어)가 다르다. 일반 열차의 경우 좌석이나 침대를 고를 수 있는데 고급칸인 란워의 경우 한 칸에 위아래 양 옆으로 총 4개의 침대가 있고, 일반칸인 잉워의 경우 위아래 3개층 양 옆으로 총 6개의 침대가 있다.

중국 기차여행에는 신분증(여권)을 필수로 지참해야 한다. 외국인의 경우 중국 내 기차역에서 신원 확인을 해야 기차표 수령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줄이 길거나 하면 기차표를 찾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므로 기차역에는 최소 1시간 전에 도착하는 것이 좋다.

사진= 트립닷컴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