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취업포털 미디어잡이 예비 언론 방송인들의 행태 분석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2018년 미디어 10대 키워드’를 선정, 제시했다. 올해 미디어 분야를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는 ‘먹방’을 소재로 한 방송 콘텐츠들이 인기를 끌었으며 1인 미디어, MCN, 유튜버 등 취미나 관심사를 연계한 미디어 매체들이 다채롭게 등장했다. 또 올해는 '소확행', ‘혼밥’, ‘혼영’으로 대변되는 개인 중심 생활패턴이 유행하고 1인 1매체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한 해다.

방탄소년단, 영화 ‘국가부도의 날’, 손석희 JTBC 대표이사/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연합뉴스, CJ엔터테인먼트 제공

# 1 ‘유튜브 크리에이터’

2018년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미디어업계에 열풍을 일으켰다. 대도서관, 윰댕, 벤쯔, 씬님 등 핫한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삶을 관찰하고 그들의 카메라 뒷모습을 파헤치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인 랜선라이프를 통해 1인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방송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들이 늘어나면서 더 많은 인기를 얻게 됐다. 각자의 콘텐츠 제작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하나의 프로그램이 제작될 만큼 점점 더 커지고 있는 1인 크리에이터의 힘은 2019년에도 계속 될 것으로 전망된다.

 

# 2 ‘미디어 리터러시’

‘리터러시’란 일반적으로는 문자를 쓰고 읽는 능력을 의미한다.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발달하면서 언어의 형태에 따라 개념이 확장됐다. 문자 매체 시대에는 문자 언어를 분석하기 위한 능력, 영상 매체 시대에는 영상 언어를 분석하기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새롭게 떠오르는 디지털 시대에는 디지털 언어가 구성하는 메시지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새로운 리터러시 개념이 요구된다. 트위터, 구글, 아이폰, 페이스북으로 대변되는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 따라 정보를 수집, 활용, 변형, 생산해야 하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 3 ‘구글잡스’

구글코리아에서 구글 검색을 통해 채용정보를 별도로 선별해 보여주는 기능이 12월 출시를 앞두고 있다고 알려졌다. 미디어잡과 주요 취업포털들이 함께 구글잡스에 참여하며 채용정보를 별도로 선별해주는 기능을 통해 빠른 채용 정보 열람이 가능하다. 구글사이트와 바로 연동돼 앞으로 더 간편하고 편리하게 분야별 취업정보를 찾아볼 수 있게 된다.

 

# 4 ‘프로듀스 48’

한국에서 국민이 직접 만드는 아이돌이라는 콘셉트의 프로그램 ‘프로듀스’와 일본에서 만나러 갈 수 있는 아이돌 콘셉트의 ‘AKB48’ 시스템이 결합돼 만들어진 프로젝트 ‘프로듀스 48’은 방영 첫 날 비드라마 부분에서 계속 1위를 차지하고 있던 ‘하트시그널2’를 제치고 비드라마 화제성 1위에 올랐다. 화제의 인물 미야와키 사쿠라는 한국과 일본 전체 연습생 중에서 1위를 차지해오다 마지막 데뷔전에서 2위로 올라 센터를 놓치고 그 자리에 장원영이 등극해 데뷔하자마자 인기를 모았다.

 

# 5 영화 ‘국가부도의 날’

11월 28일 개봉 후 누적관객수 110만명을 넘어선 영화 ‘국가부도의 날’은 우리에게 당면하고 해결해야 할 양극화, 고용불안, 청년실업을 근원적으로 떠오르게 한다. ‘국가부도의 날’은 현 시대가 이렇게 됐는지를 설명해줄 수 있는 영화로 지금 부모 세대들에게는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배우 라인업으로 김혜수, 유아인, 허준호, 뱅상 카셀, 조우진 등이다.

 

# 6 '줄임말'

예전과 다르게 점점 시대가 변하면서 미디어 매체 또한 변화가 이어지고 있다. 인쇄 매체에서 디지털 매체로 지금은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변화 중이다. 그 중에서도 TGIF(트위터, 구글, 아이폰, 페이스북)로 대변되는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가장 많이 탄생되는 것은 줄임말. 올해 유행했던 줄임말은 욜로족, 워라밸, 케렌시아, 소확행, 가심비, TMI 등이다. 대부분 직장이나 학교생활에 지쳐있는 20~30대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줄임말들로 상황이나 감정을 설명할 때 주로 사용한다.

 

# 7 ‘네이버’

올해 네이버는 국내에서는 카카오톡, 해외에서는 구글과 유튜브, 넷플릭스 등의 도전을 받아 매출과 주가가 다소 약세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네이버는 지식인, 포스트, 메일 등 다양하게 버전을 업그레이드하고, 지식인과 포스트는 전체적인 작성틀과 및 웹사이트 디자인이 변형됐다. 메일은 스킨설정, 위젯사용하기 등 다양한 선택 설정들이 생겼다. 또 ‘네이버 웨일’이라는 새로운 브라우저도 선보이며 외부 도전을 견제하고 있다.

 

# 8 ‘손석희 JTBC 대표이사’

중앙그룹은 손석희 보도부문 사장을 종합편성채널 JTBC 전체 대표이사로 승진, 발령했다. 손 사장은 그간 JTBC ‘뉴스룸’을 이끌면서 세월호 참사를 비롯해 최순실 게이트 등 정권교체 국면에서 시청자의 지지를 받았다. 손 앵커는 보도부문만이 아니라 드라마, 예능, 교양 등 회사 경영 전반에 전권을 쥐게 됐다. 보도 부문에서 쌓은 명성을 바탕으로 손 사장 체제의 JTBC가 향후 어떤 행보를 보일지 이목이 쏠린다.

 

# 9 ‘방탄소년단’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방탄소년단. 이들은 방탄소년단 공식 SNS를 통해 팬들과 소통하며 팬들을 관리하며 인기도를 더욱 높이고 있다. 그 이외에도 BTS가 직접 디자인에 참여한 캐릭터와 그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굿즈 및 화장품 회사와 함께 콜라보레이션해 BTS 캐릭터 상품까지 매출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 10 ‘AI 스피커’

40~50대가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30~40대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20~30대가 인스타그램, 유튜브의 주요 사용계층이라면 이제 10~20대는 AI스피커로 정보를 검색하고 쇼핑하는 세대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2018년 국내 AI스피커 보급대 수는 전체의 15% 수준인 300만대로 예상되며 2016년 9월 SKT의 'NUGU' 출시 이후 통신사업자와 인터넷사업자가 AI스피커 시장에 참여하며 시장 주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