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책문화 출판
김씨돌, ‘SBS스페셜’ 이 시대의 숨은 의인…신간 ‘청숫잔 맑은 물에’ 관심↑

‘SBS 스페셜’에 소개된 김씨돌 선생의 책 두권이 발간됐다.

지난 6월 ‘SBS 스페셜’을 통해 많은 이들에게 뭉클한 감동과 귀감이 된 김씨돌 선생의 책 ‘오!도라지꽃’(재출간), ‘청숫잔 맑은 물에’가 세상에 나왔다.

리토피아 출판사 측은 “‘청숫잔 맑은 물에’는 방송 전에 이미 책 출간 계획이 있었다. ‘오! 도라지꽃’은 방송이 나간 이후 김씨돌 선생의 책을 찾는 문의가 늘어 다시 내게 됐다”고 말했다.

김씨돌 선생은 한국 민주화를 위해 앞장서는가 하면, 군에서 의문사한 젊은 군인의 진실을 밝히려고 고군분투했다. 그의 인생이 방송에 소개되자 이 시대 숨은 의인에 대한 시청자들의 호응이 빗발쳤다.

그는 서울대와 경찰대 등의 폐지론을 최초로 대자보화 했으며, 제주에서 심신장애우 재활마을인 ‘사랑과 나비의 집’을 펼쳤다가 조사를 받는 것을 시작으로, 평화민주당 종교부장으로 ‘국회 군의문사’건의 중심에 섰다가 앞뒤로 다쳤다.‘전국민주화운동유가족협의회’ 의문사 가족 어머니들과 어울렸으며, 결국 그의 인생은 ‘의문사’가 가장 중요한 문제로 자리를 잡았다.

 

삼풍백화점이 붕괴되었을 때에는 자원봉사 팀장을 맡아 구조에 사투를 벌이기도 했으며, 이후로도 각종 지원봉사에 참여했다. ‘우리 강물 우리 벌 죽음 진상조사위원회’의 위원장을 맡았고, ‘동강댐백지화투쟁위’의 대표를 맡아 단식을 하기도 했으며, 정선 ‘밤나무공동체’를 일구기도 하였다.

 

그의 문장은 비속어와 지방어, 사투리, 구어체를 자유롭게 구사하고 있으며, 우리 리듬을 통한 음악적 효과와 시적, 감성적 표현이 뛰어나고, 다분히 해학적이며 동시에 블랙코미디 요소도 곁들여져 있다. 그의 글은 형식적으로는 시, 소설, 일기문, 기록문 등 다양하며, 주변 사물과 장소들에 자신만의 독특한 이름을 붙여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하기도 했다. 세상과 기득권을 향한 분노가 통렬하며, 땅을 비롯하여 생명을 가진 뭇 존재들에 대한 경외감이 가득하다.

그는 “‘오! 도라지꽃’의 책머리에 ‘이 땅의 똑바른 민주화와 순통일! 자주군대! 환경 파수꾼! 이 외길에서 우리 모두의 고른 인권과 드넓은 생존권 확보에 온몸으로 투신하시고 꽃펴 나실 넋들, 그리고 앞으로도 민주 군인이 되실 사랑하는 청년 학생, 어여쁜 우리 토끼 친구들, 학부형 여러분께 삼가 이 책을 올립니다. 보라! 여기 내 ‘한 표의 주권’, ‘하나뿐인 생명’과 맞바꾼 이웃을 보시라! 그 날, 사랑하는 백성들의 피는 하나였다. 꽃다운 동·서·남·북의 눈물도 하나였다. 그러나 각기 잘난 신들은 피도 눈물도 없었다.’라고 적어 의문사 한 젊은 생명들의 넋을 추모하고 미래 이 나라에는 그런 일이 다시는 없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오! 도라지꽃’은 전체 30편이며, ‘청숫잔 맑은 물에’는 전체 23편으로 시, 소설, 일기, 기록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에디터 강보라  mist.diego@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강보라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설인아, ’사랑은 뷰티풀’ 주인공 김청아役 캐스팅…대세행보ing [공식] icon‘호텔델루나’ 이지은, 100년 전 대체 무슨 일이? “이도현 첫 만남 공개” icon‘라스’ 오지은, 주말드라마 때문에 결혼포비아? “♥︎남편 덕분에 극복” icon첫방 ‘신입사관 구해령’ 차은우-신세경, 숨멎 비주얼 폭발! 묘한 분위기 뿜뿜 icon트와이스, 오늘(17일) 日 새 싱글 발매... 7개 도시 12회 아레나 투어 확정 icon‘악마가’ 이엘, 비주얼 하드캐리 예고! 악마를 사랑한 여자 icon강다니엘, 데뷔앨범 'color on me' 예약판매 1위…'갓다니엘' 첫 발 icon21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세 여성 얼굴 담은 공식포스터 공개 icon'웰컴2라이프' 곽시양, '훈훈美' 1문1답 공개..."대놓고 잘 챙겨주는 스타일" icon'스포트라이트', '성범죄 혐의' 태국인 '밥'에 숨겨진 진실 추적 icon'바람이 분다' 김하늘, 종영소감 전해..."수진, 여운 남는 캐릭터" icon최대 일본 여행 커뮤니티 '네일동' 운영 중단...항공사-여행사 '불매운동' 파장은? icon이명박 前대통령, 故정두언 애도 "만나려고 했는데...참으로 안타깝다" icon중구문화재단, '어린이 너나들이' 플리마켓 개최...지역민 소통 기대 icon'쿠차', 핫딜 모아보기 쇼핑앱...토스 행운퀴즈 정답은? icon데이식스(DAY6), 국내외 음원&앨범차트 1위...9일부터 월드투어 시작 icon영화 '사자' 박서준, 화보서 은은한 '아우라' 뽐내...여심저격 icon'한끼줍쇼' 코요태 김종민, 백치美 폭발 "포항공대? 카이스트와 양대'사막'" icon올여름 도심 속 여름 휴가지 찾기...'페스티벌'-'박물관'은 어때? icon[인터뷰] 호피폴라 " icon[현장] ’저스티스’ 손현주 “‘황품’ 최진혁-‘꾼’ 나나, 좋게 봤다…만날 수 있어서 행복” icon[현장] ‘저스티스’ 최진혁 “손현주 연기력? 말하면 입 아플 정도…배려심 남달라” icon'성추행 의혹' 이민우, 해프닝이라더니 기소의견 검찰송치..."CCTV서 혐의점 발견" icon[현장] ’저스티스’ 조웅 PD “성범죄 등 사회적 이슈, 의도는 NO…최대한 조심해서 촬영” icon방탄소년단, 3년째 美 타임지 '인터넷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25人' 선정 icon'굿바이 썸머' 정제원 "YG 계약만료→1인기획사 준비중...올해 앨범낼 예정" icon임수정X장기용, 위기의 커플...“사랑해” 고백(검블유) icon'해투4' 고두심 "김용건 아들 하정우, 야성적인 남자 냄새났다" icon여기어때X배정남, 여행 캠페인 경상도편 '여어떻노'...음문석-김수미 잇다 icon벤투호, 9월5일-11월19일 평가전 추진...월드컵 예선따라 상대 선정 icon[전지적 참견 미식] 혼자 먹기 좋은 신제품 10...'드롭탑 '아이스탑' 빙수 5종' 外 icon[종합] ‘저스티스’ 손현주 “안 보고는 못 배긴다”…KBS, 新장르물 맛집 가능할까 icon[전지적 참견 미식] 혼자 먹기 좋은 신제품 8...'CJ제일제당 비비고 보쌈김치' 外 icon호텔이 신진작가 갤러리로~비스타워커힐 서울, ‘비스트아트’전 개최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