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무역 보복 조치로 일어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유통가는 기본, 택배 노조도 배송을 거부하는 사태에 이어 문화계까지 확산되고 있다. 이에 소비자들은 이를 대처할 수 있는 국산 브랜드와 국내 여행 등에 시선을 돌리고 있다.

일본의 한국 반도체 수출 규제조치로 촉발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시간이 지날수록 발전 중이다. 불매운동이 온라인상에 확산되기 시작한 시점에 등장한 ‘노노재팬’이라는 사이트는 일본 제품을 항목별로 나눠 정리하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국산 제품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탑텐)

일본 의류 브랜드 유니클로의 대체제로 떠오른 국내 토종 패션 기업들은 애국 마케팅을 펼치며 활로를 모색 중이다.  

SPA브랜드 탑텐이 2019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기념을 위한 리멤버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탑텐은 지난 2월, 대한민국 100주년 기념 티셔츠를 기획 제작해 완판한데 이어 오는 8월 15일 광복절을 앞두고 출시한 '광복절 기념 티셔츠'로 그 열기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또한 앞서 출시한 대한민국의 대표도시 서울, 부산, 제주도의 지역명을 탑텐만의 유니크한 그래픽 아트웍으로 표현한 티셔츠도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사진=폴햄)

최근 폴햄은 19FW버전 유러피안 프리미엄 구스다운 충전재를 활용한 '알래스카 에어와 에어플러스 경량베스트'를 역시즌 선 판매로 선보였다.

알래스카 에어는 0.96kg 이라는 극강의 가벼움으로 '노트북 보다 가벼운 다운'이라는 타이틀 하에 폴햄이 야심차게 기획한 19FW 헤비다운으로 겨울철 한파를 대비한 롱 기장과 트렌드를 반영한 숏 기장 두 가지 스타일로 구성 되었으며, '경량 베스트’'는 시즌에 관계 없이 사계절 용으로도 스타일링 매칭이 가능하다.

이랜드 국내 SPA 브랜드인 스파오도 토종 캐릭터인 '로보트 태권브이'와 협업한 제품을 다음달 2일 출시하기로 했다.

(사진=생활맥주 수제맥주)

일본 맥주 또한 불매운동의 대표적인 상품이다. 이에 국내 수제맥주 프랜차이즈 생활맥주는 오늘(24일)부터 2주 동안 제7차 '마시자! 지역맥주' 행사를 진행하며 적극 홍보에 돌입한다.

전국 각 지역의 특색 있는 양조장과 수제맥주를 생활맥주 주요 직영점에서 소개하는 상생 프로젝트인 '마시자! 지역맥주'는 지금까지 14곳의 브루어리가 참가했고, 약 55여종의 맥주를 선보이며 소비자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사진=고코투어)

종합숙박·액티비티 플랫폼 고코투어는 자사의 370만 회원의 작년 7월 시점과 현재의 숙박예약 빅데이터를 조사한 결과, 작년대비 국내 숙박예약이 35.7% 증가했다고 밝혔다. 

증가된 예약건의 지역 분포를 보면 강원도가 41.2%로 가장 많았으며 뒤이어 부산(19.2%), 제주도(15.4%), 충청권(11.7%), 경기권(7.8%), 서울(6.2%)순이다.

아울러 일본 여행 수요가 줄면서 일본 노선 폐지나 축소도 이어지고 있다.

에어부산은 매일 1회 운항하던 대구~나리타 노선을 오는 9월부터 폐지하기로 했다. 대구~오사카 노선은 절반으로 줄일 전망이다. 이스타항공 역시 오는 9월부터 부산~삿포로 등 일본 노선 운항을 중단한다. 진에어와 티웨이항공도 일본 노선 운항 중단이나 축소에 들어갔다.

저비용항공사들은 특히 일본의 경제보복이 길어질 경우에 대비해 중국 등 노선 다변화 해법 찾기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해당 페이지 캡처)

지난 11일 개봉한 '극장판 엉덩이 탐정:화려한 사건 수첩', 오는 24일 개봉 예정인 '명탐정 코난:감청의 권', 8월 14일 개봉하는 '극장판 도라에몽:진구의 달 탐사기' 등 일본 제작 영화들은 평점 테러를 맞고 있다.

'극장판 엉덩이 탐정:화려한 사건수첩'은 누적 판매 부수 600만 부인 동명의 인기 베스트셀러를 처음으로 극장판으로 선보인 작품이다. 하지만 누리꾼들은 "일본영화 불매합니다"는 평과 함께 평점 1점 테러 중이다. '명탐정 코난:감청의 권', '극장판 도라에몽:진구의 달 탐사기' 등도 별반 상황은 다르지 않다. 

출판계에도 영향을 미쳤다. 오쿠다 히데오의 스테디셀러 '공중그네'는 10주년 기념판 출간이 연기됐고, 일본 문단의 거물 신인으로 꼽히는 마쓰이에 마사시의 방한 행사도 취소됐다. 나오키상 수상작가인 아사히 마가테의 소설 '야채 도매상'도 출판을 연기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