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술, 혼술 문화 확산으로 집에서 술과 안주를 함께 즐기는 소비자가 늘면서 포장마차 안주 메뉴가 가정집 식탁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이마트가 올해 1~9월 피코크 안주 매출을 분석한 결과, 최근 막창/닭발 등 ‘포장마차 안주’가 인기를 끌면서 안주거리 매출 순위도 바뀐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에는 기존 소시지, 순대 등 전통적인 안주가 매출 1, 2위를 차지한 반면, 2019년에는 지난해 4위였던 막창이 전통 강자 소시지를 밀어내고 피코크 안주 전체 매출 1위로 올라섰다. 포장마차 대표 안주거리 중 하나인 닭발 역시 작년에 비해 순위가 5계단 올라 전체 매출 5위에 자리했다.

이는 가정간편식 상품 개발 기술이 발달하면서 평소 포장마차 혹은 전문 식당에 가야 먹을 수 있었던 포장마차 안주들이 대거 출시돼 이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가정간편식 포장 기술이 발달하면서 용기째로 전자레인지에 돌려 먹는 상품들이 많아지고, 에어프라이어가 대중화되는 등 조리 방법이 간편해진 것도 포장마차 안주 인기의 큰 요인이다.

이마트의 가정간편식 안주 브랜드인 ‘피콕포차’는 올해 야채곱창, 돼지껍데기 등 3개의 신상품을 추가해 총 13종 상품을 판매중이다. 올해 피콕포차 매출은 작년에 비해 약 2배 가량 증가했다. 또한 다양한 식품회사들도 포장마차를 콘셉트로 한 안주 브랜드를 론칭해 운영하는 등 포장마차 안주 시장은 계속 확대되는 추세다.

이 같은 포장마차 안주 인기에 이마트는 10월 국민가격 상품으로 피콕포차 신상품 ‘피코크 피콕포차 닭꼬치(900g)’를 1만4980원에 선보인다. 10월 2일부터 11월 1일까지 행사 기간내에 KB국민카드로 구매 시 추가 10%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국내 가정간편식 냉동 안주 시장 규모는 2016년 195억 원에서 2018년 960억 원으로 2년간 약 5배 성장했다. 올해는 규모가 1500억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