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뷰티 시장의 가장 큰 니즈는 성분이었다. 대한민국 2049여성 15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구매 시 성분을 중요하게 고려한다는 비율은 약 70%에 이르렀다. (오픈서베이, 2019 뷰티 트렌드 리포트) 올해 1월 1일부터는 화장품에 사용된 향료 구성 성분 중 식약처가 정한 알레르기 유발 성분 25종 표시가 의무화된다. 제품의 품질을 따지는 데에 있어 성분은 이제 단순 트렌드를 넘어선 필수 고려 기준이 됐다.

유통업계 전반적으로 안전, 환경에 대한 관심이 대두됨에 따라 화장품에서는 성분에 관련된 관심이 높아졌다면 의류에서는 자연에 해를 끼치지 않는 에코 트렌드가 계속해서 인기를 누릴 전망이다. 유해할 수 있는 요소를 최대한 제거함으로써 소비자의 관심을 받는 다양한 제품들을 살펴본다.

■ 알러지 유발 의심 성분 배제하고 알러젠프리향 적용, 궁중비책 ‘샴푸&바스’, ‘모이스처 로션·크림’

성분에 가장 민감한 소비층은 바로 아이를 둔 부모이다. 아이들은 아직 피부 면역력이 완벽하게 형성되지 않아 어른들보다 자극에 민감한 피부를 가지고 있다. 궁중비책은 어린아이들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 전반에 알러지 유발 의심 성분을 배제한 알러젠프리향을 적용하고 있다. 특히 베스트셀러인 ‘샴푸&바스’와 와 ‘모이스처 로션’, ‘모이스처 크림’은 유아동 화장품 업계 최초로 민감 피부 대상의 하이포알러제닉 테스트를 통과했다. 또한 독일 피부 과학 연구소 더마테스트사에서도 피부 저자극 테스트의 최고 등급인 ‘엑설런트’를 획득했다. 

‘샴푸&바스’는 신생아 때부터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피부의 pH와 유사한 약산성을 띤 저자극 샴푸 겸용 저자극 바스 제품이다. 세정 후에는 ‘모이스처 로션’ 혹은 ‘모이스처 크림’으로 손실된 수분을 보충해준다. 두 제품 모두 궁중비책이 개발한 3중 보습 테크놀로지를 적용했다. 아이들의 피부 온도를 낮추고 수분 보유량을 높여주는 핵심성분 ‘오지탕’ 외에도 쌀 추출물과 세라마이드 성분이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보호해준다. 

■단 2가지 성분으로 민감 피부에 진정 효과 선사, AHC ‘미니멀 10 워터리 에센스’

굳이 많은 성분을 더하지 않고도 진정 효과를 선사하는 미니멀 제품도 있다. AHC는 단 2가지 전성분으로 외부 환경에 자극 받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미니멀 10 워터리 에센스’를 선보이고 있다.

AHC의 ‘미니멀 10 워터리 에센스’는 98%의 진한 병풀 추출물을 포함한 병풀 트리트먼트 에센스다. 제품의 주요 성분인 트리플시카™는 AHC만의 에스테틱 노하우를 담은 원료로 병풀을 3번 말리고 짓이기고 증기로 쪄내 유효성분을 응축함으로써 민감 피부에 뛰어난 진정 케어를 해준다. 전성분 EWG 그린등급을 받아 안정성을 인정받았으며 20가지 주의성분 및 알러지 유발 성분 무첨가로 성분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시켜준다.

■제작 과정에서도 환경 유해 요소 마이너스, 헤지스 레이디스 ‘에코풀 라인’ ·파타고니아 ‘사일런트 다운’

패션업계에서도 마이너스 열풍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소재는 물론 제작과정에서도 환경 유해 요소를 최소화해 주목 받는 제품이 있다.

헤지스 레이디스에서 가을·겨울 시즌을 맞아 선보인 '에코풀 라인'은 친환경 소재인 '리사이클 폴리'와 '마이크로 텐셀'로 만든 원단을 사용했다. 또한 상품 제작 과정에서도 이산화탄소 배출 절감 등 친환경적 노력을 기울였다. 페트병 6개를 재활용해 만든 에코풀 라인 롱 점퍼는 높은 인기로 11월 중순 품절 대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친환경 글로벌 아웃도어 스포츠 브랜드 파타고니아 코리아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 블루사인 인증(bluesign®)을 받은 ‘사일런트 다운’을 선보이고 있다. 파타고니아 코리아의 ‘사일런트 다운은 방풍, 발수 기능이 뛰어난 기능성 다운 재킷이다. 파타고니아의 친환경 철학을 이어 보온재는 리사이클 다운 100%를 사용하고 겉감과 안감에는 폴리에스터 태피터(리사이클 원단 70% 사용)를 사용했다.

이 신소재는 내구성과 신축성이 뛰어나고 마찰 시에도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적어 과격한 움직임에도 신체 움직임이 자유롭다. 친환경 소비를 하고자 하는 이들이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활동성까지 높여줘 더욱 인기다.

사진=각 업체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