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기무사개혁위원회(이하 기무사개혁위)의 장영달 위원장이 국군기무사령부 존치, 국방부본부화, 외청호 등 3개 방안을 국방부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2일 장영달 위원장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개혁안을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서 제출한 뒤 언론브리핑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장영달 위원장은 “대통령령과 기무사령부령 등 현재 기무사를 받치고 있는 모든 제도적 장치들은 완전히 폐지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리고 새로운 부대가 탄생할 때는 그에 맞는 대통령령 등 모든 제도적 받침은 새로 제정해서 만들어가도록 결정했다”며 “기무사 요원은 현 인원에서 30% 이상을 감축해서 정예화하고, 전문화하도록 해서 더 높은 국방의 책임을 다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조직개편에서 전국 시·도에 배치된 '60단위' 기무부대는 전면 폐지키로 했다며 “이러한 모든 개혁이 이뤄지면 앞으로는 불법적인 정치개입이나 불법적인 민간인 사찰이나 또 특권 의식을 갖고 군대 내에서 지휘관들의 사기를 저해하는 그러한 행위들은 근절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이런 기조는 지난달 27일 출연한 JTBC ‘뉴스룸’에서도 전해진 바 있다. 당시 장영달 위원장은 “거의 새로 시작하는 각오로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원래 해체까지 안 해도 되겠다고 생각했는데 계엄문건들은 군 내란 예비음모에 해당한다고 본다”라며 “대통령령으로 설치된 기무사는 새롭게 시작하는 정도의 개혁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