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광고 트렌드는 B급 감성으로 재미있게 만든 펀(FUN)한 콘텐츠에 소비자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뷰티업계도 별반 다르지 않다. 예전 화장품 광고는 예쁘고 잘생긴 연예인이 나와 그들의 멋진 모습을 노출하는데 중점을 뒀다면 최근에는 파워 유튜버 등을 활용해 사람들의 시선과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작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뷰티업계는 유명 유튜버와 손잡고 콘텐츠 제작에 앞장서는 브랜드가 늘어나고 있다. 단순 제품 소개가 아닌 하나의 상황을 만들어 재미있고 임팩트 있게 제품 컨셉을 녹여내 소비자에게 친근감 있게 다가서는 동시에 제품 인지도를 상승시키려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브랜드는 팬덤을 구축하고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소비자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76만 구독자를 보유한 개그맨 손민수와 임라라 커플의 유튜브 계정인 ‘엔조이커플’은 최근 게리쏭 제품을 활용해 ‘ASMR 피부관리샵 롤플레이’ 콘텐츠를 제작, 업로드 3일 만에 15만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 주변의 모든 소리를 이용해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ASMR을 활용해 절대 웃지 않고 서로의 피부 관리를 해 주는 과정을 코믹하게 풀어내며 중간중간에 게리쏭 제품을 소개했다. 이 영상은 환절기 피부 보습과 탄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게리쏭 마유크림 등으로 할 수 있는 건강한 피부 관리 비법을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운영 4개월 만에 133만 구독자를 보유한 ‘와썹맨’은 GOD 박준형이 운영 중인 유튜브 계정이다. 박준형 특유의 거침없는 촌평과 ‘BAAAAM(뺌)’ 같은 유행어를 활용해 영상을 구성하며 시선몰이에 성공했다. 최근 이니스프리는 와썹맨 콘텐츠에 매장에서 무료로 진행 중인 피부 측정 서비스의 특징을 소개하는 간접광고를 진행해 이슈 몰이에 성공했다. 그 후 이니스프리는 실제 박준형을 광고 모델로 기용해 소비자 반응을 읽으며 재미를 더한 콘텐츠로 이들에게 다가갔다.
연예인 유튜버뿐 아니라 일반 인기 있는 유튜버들과 협업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연예인과는 달리 친근하고 매력적인 외모, 거침없는 입담 등을 활용해 반전 있는 내용으로 소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유튜버 등의 인기를 활용해 코믹 버전의 광고를 촬영하는 브랜드 등도 많아지고 있다.
56만 구독자를 보유한 파워 유튜버 박막례 할머니는 화끈한 직설 화법으로 뷰티, 여행, 요리 등 다양한 주제를 촬영해 평균 20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여기에 손녀딸의 예사롭지 않은 동영상 편집과 센스 있는 자막 등으로 독특한 캐릭터의 할머니를 소개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인기에 힘입어 최근에는 축구 국가대표팀 조현우 골키퍼와 셀퓨전씨 광고 촬영을 진행했다.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조현우 선수의 피부를 건강하게 지켜주는 셀퓨전씨 선크림과 앰플 등을 소개하는 영상에 박막례 할머니가 깜짝 등장해 유쾌한 영상을 만들어냈다.
클레어스코리아의 게리쏭 관계자는 “최근 수십, 수백만에 이르는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가 광고시장의 블루칩으로 떠오르며 각 분야의 광고를 섭렵하고 있다”며 “옆집 언니나 형, 오빠 같은 친근함을 무기로 재미있고 기발한 브랜드 콘텐츠를 제작해 소비자와 활발한 소통을 이어나가며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 ‘마음은 가볍게 몸은 따뜻하게’ 월동준비를 위한 아우터 할인전
- 잡티세럼·슈렉팩·백설기크림..."원조는 나야 나!" 화장품 대세몰이
- ‘각질부자’ 주목! 환절기 피부 타입별 대처법 총정리
- 매혹·우아·상큼...한스킨 ‘글래스 스킨’ 메이크업 룩 제안
- 환절기 트고 갈라지는 입술 걱정 쉿! 추천 립밤 9
- 韓소비자 겨냥, 세계 최초 ‘뉴스킨 180° 스킨 액티베이팅 시스템’ 출시
- 프렌치 감성...올가을 주목해야 할 프랑스 패션뷰티 브랜드 4
- 男패션 대세 ‘레더재킷’...와일드 vs 캐주얼 스타일링
- 하다라보, 환절기 고보습템 빅세일 ‘엔드 프로모션’...최대 55% 할인
- 찬바람 부는 계절 ’피부 구원템‘...탄력·보습사수 크림 5 pick
- 임효준·백지선·이승엽·김연경, 스포츠 ‘영웅’들 패션브랜드 ‘뮤즈’로
- ‘컬투쇼’ 존조 “한국 이름은 조요한, 서울 보광동에서 태어났다”
- 자이언티 "레드벨벳 광팬, '러비'로서 응당 해야할 음악했다"
- '스타 이즈 본' OST, 빌보드 앨범차트 1위…레이디 가가 5번째 빌보드 1위
- 자이언티 "오혁 피처링 '잠꼬대', 8마디 가사 없이 웅얼거린다"
- 숙명여고 시험문제 유출, 결국 사실로 결론…”디지털 분석에서 증거 나왔다”
- '아내의 맛' 서유정♥정형진 부부, 결혼 1년 차 19금 신혼일기 공개
- 동탄 환희유치원 논란, 사립유치원 전반으로 확산…’그알’ 제보 요청
- 도경수X박소담 ‘언더독’, 中실크로드영화제 ‘베스트 애니메이션’ 수상
- [인터뷰] 주원대, 서울패션위크 활보하는 만능 ‘모델돌’
- 하다라보·랑콤·유캠...환절기&할로윈 맞이 휘황찬란 이벤트 3
- 프로스펙스X노앙, 서울패션위크 연속 콜라보 눈길
- 입술에 들어온 ‘크리스마스의 악몽’...비바이바닐라X디즈니 ‘립모션’ 출시
- 1년에 딱 한번! 배럴, 래쉬가드·패딩·코스메틱 50% 특가세일
- 환절기, 스트레스·피로에 지친 피부회복 필수템 ‘알골로지’ 주목
- 토종 천연유래 뷰티브랜드 아이소이, 유기농 본고장 호주시장 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