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증가와 우리 사회의 고령화 현상이 명절 선물에도 반영되고 있다.

롯데마트가 12월6일부터 20일까지 2주간 2019년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 실적을 살펴본 결과 건강과 관련된 선물세트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인 명절 선물세트 사전예약 매출은 법인 및 대량 구매 고객의 매출 비중이 높아 통조림, 식용유 등 가공식품 선물세트가 전체의 60~70%를 차지한다. 이어 한우, 과일 선물세트 등 신선식품 선물세트가 뒤를 잇는 구조다.

지난 6일부터 시작한 내년도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 매출의 경우 가공식품 선물세트가 전체 매출을 견인하는(75.1%) 가운데 건강기능식품 선물세트 매출 비중이 이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등 건강과 관련한 선물세트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 롯데마트가 12월6~20일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 매출을 살펴보니 지난(2018년) 설 사전예약 기간 중(2017년 12월28일~2018년 2월1일) 가공식품 선물세트 매출에서 11%가량을 차지했던 건강기능식품 매출 비중은 올해 24.9%로 2배 이상 증가했다. 또한 지난 설 사전예약 기간 중 신선식품 선물세트 매출에서 19.8%를 차지했던 견과류 등 건식품 선물세트 매출 비중은 이보다 3배가량 증가한 58.3%를 차지했다.

이는 최근 급속한 고령화와 1인가구 등의 증가로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지속함에 따라 법인 대량 구매도 직원들의 건강을 고려한 선물세트를 구매하려는 수요가 늘고, 일반 고객들 역시 연초를 맞아 가족, 친구, 동료뿐 아니라 주변 지인들에게 건강을 선물하려는 경향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한 명절 선물세트 본 판매 대비 사전예약 기간에는 카드 결제 시 최대 40% 할인과 구매 금액별 최대 15%의 상품권을 받을 수 있는 등 혜택이 큰 부분도 평소 구매하기 부담스러웠던 건강 관련 선물세트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롯데슈퍼는 오는 26일부터 1월22일까지 롯데슈퍼 온라인몰과 모바일 ‘롯데프레시’ 앱을 통해 설 사전예약 판매를 진행해 100여 개의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사진=롯데쇼핑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