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전주국제영화제 코리아 시네마스케이프 장편부문 초청작 ‘옹알스’가 말없이 웃음으로 전세계를 사로잡은 넌버벌 코미디팀 옹알스의 특별한 기록들을 공개했다.

‘옹알스’는 12년간 21개국 46개 도시에서 한국의 개그를 알린 넌버벌 코미디팀 옹알스의 미국 라스베이거스 도전기를 담은 휴먼 다큐버스터다. 배우 차인표가 전혜림 감독과 함께 공동 연출을 맡아 2018년 1월 미국 LA 촬영을 시작으로 약 1년여간 촬영, 편집, 제작을 맡아 ‘옹알스’를 완성했다.

사진=리틀빅 픽처스 제공

# 1등(최초)

옹알스 팀이 가지고 있는 수많은 타이틀 중 가장 독보적인 타이틀은 바로 ‘1등’, 즉 ‘최초’라는 수식어다. 먼저 옹알스는 대한민국 개그맨 최초로 예술의 전당에서 공연한 팀이다. 예술의 전당은 그간 단 한 번도 한국 코미디 공연을 진행한 사례가 없었고 이는 옹알스에게 가장 자부심을 갖게 하는 공연으로 자리매김했다.

이 밖에도 ‘옹알스’는 제28회 호주 멜버른 페스티벌에서 아시아 개그맨으로서 최초로 ‘디렉터스 초이스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을 뿐만 아니라 ‘오페라의 유령’ ‘캣츠’ ‘레미제라블’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뮤지컬 공연들이 열리는 영국 런던의 웨스트엔드 무대에 한국 코미디언 최초로 초청을 받으며 옹알스의 남다른 저력을 선보였다.

# 7명

옹알스는 총 7명의 멤버로 구성된 넌버벌 코미디팀이다. 팀의 리더인 조수원을 비롯해 채경선, 조준우, 최기섭, 하박, 이경섭, 최진영이 한 팀을 이뤄 각기 다른 퍼포먼스를 담당하고 있다. 보는 것만으로도 웃음을 자아내는 마임 연기부터 시선을 쏙 빼놓는 현란한 저글링, 리듬감 넘치는 비트박스와 다채로운 마술, 댄스 퍼포먼스까지 7명의 멤버 모두가 자신만의 주특기를 가지고 있다. 특히 이 모든 요소가 한데 어우러져 펼쳐지는 옹알스만의 무대는 멤버 7명이 모두 함께해야 만들 수 있어 더욱 특별함을 더한다.

사진='옹알스' 스틸컷

# 12년

이 팀의 결성은 2007년 KBS2 ‘개그콘서트’의 한 코너에서 시작해 원년 멤버인 조수원과 채경선, 조준우가 한 팀을 이뤄 마임, 비트박스, 저글링 등을 활용한 개그를 선보이기 시작했다. 그로부터 12년간 최기섭, 하박, 이경섭, 최진영까지 총 7명의 멤버로 구성된 옹알스는 전세계 곳곳을 누비며 대한민국의 개그를 알리겠다는 뜻깊은 꿈을 안고 활동해왔다.

# 21개국 46개 도시

옹알스는 일본, 중국을 시작으로 베트남, 필리핀은 물론 더 나아가 영국을 비롯한 유럽 전역까지 총 21개국 46개 도시에서 대한민국의 개그를 알리는 무대를 가졌다. 특히 2010년 스코틀랜드에서 열린 ‘에든버러 페스티벌’에서의 공연은 옹알스의 진가를 알릴 수 있었고 그들의 공연을 본 관객들은 호평을 쏟아냈다. 전세계가 옹알스를 주목하기 시작하자 영국 런던 템즈 페스티벌, 두바이 초청 공연이 잇따랐고 2016년 호주의 랜드마크인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공연 때는 약 3000여명의 관객들 앞에서 공연하는 영광을 안았다.

이처럼 다양한 기록을 가지고 있는 옹알스팀의 휴먼 다큐버스터 ‘옹알스’는 5월 개봉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