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기자회가 이영훈 전 교수의 기자 폭행에 분노했다.

사진=MBC '뉴스데스크' 캡처

8일 MBC기자회가 최근 취재 도중 불거진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의 기자 폭행 사건에 대해 성명을 내며 “언론자유를 위협하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앞서 MBC는 7일 ‘뉴스데스크’에서 일제강점기 강제노역, 위안부 동원 등을 부정하며 식민지근대화론을 펼친다는 이 전 교수를 취재했다. 이 과정에서 취재진과 만난 이 전 교수는 카메라를 밀치고 취재기자의 얼굴을 폭행했다.

이에 MBC기자회는 “강제동원 배상 판결 후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한 비판이 거센 요즘, 정반대의 목소리를 내는 이 전 교수의 견해를 들어보고자 수차례 취재 요청을 했지만 그는 어떤 답도 내놓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어 “지난 4일 마침내 이 전 교수의 자택 앞에서 가까스로 그를 만났고 정중하게 소속과 신분을 밝히고 차근차근 질문했지만 그가 고함을 지르고 녹음 장비를 내려치더니 급기야는 기자를 손으로 내려쳤다. 폭언도 20분간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이 전 교수는 이번 일과 관련해 취재진 요청에 맞서 정당방위를 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인격권 침해를 이유로 촬영 영상 방송금지 가처분신청도 냈다.

MBC기자회는 이에 대해서 “마이크만 들고 질문을 던지는 취재기자에게 도대체 어떠한 신체적 위협을 느껴 정당방위로 사람을 때렸다는 것이냐. 적반하장이 따로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자신을 만나러 간 기자를 폭행한 것은 본질적으로 언론 자유에 대한 폭력”이라며 “우리는 이번 사태에 의연히 대처하며 끝까지 취재를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