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곳곳에 광복절 열기가 가득 찬다. 

사진=연합뉴스

15일 제74주년 광복절을 맞아 서울 각지에서 일본의 경제 보복,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제외, 위안부 피해자 문제 등을 비판하는 집회 및 행진이 열린다.

겨레하나, 민족문제연구소 등 10여개 단체로 구성된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대일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광장에서 ‘광복 74주년, 일제 강제동원 문제해결을 위한 시민대회’를 연다. 이날 행사는 일본 현지에서 강제동원 피해 문제 해결을 위해 앞장선 시민단체들과 연대해서 진행된다. 2천여명(주최 측 예상)의 참가자들은 ‘강제동원 사죄하라’ ‘아베는 사죄하고 배상하라’ 등의 구호가 적힌 만장 100여개, 평화의 비둘기 풍선 200여개를 들고 주한일본대사관 앞까지 행진한다.

옛 일본대사관 앞을 밝혔던 ‘아베 규탄 촛불’은 이날 광화문광장에서 밝게 빛날 예정이다. 75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꾸려진 아베규탄 시민행동은 오후 6시경 광화문광장 북측에서 ‘8·15 제74주년 아베 규탄 및 정의 평화 실현을 위한 범국민 촛불 문화제’를 연다. 이들은 날로 한일관계 갈등 속에 ‘반일(反日)’이 아닌 ‘반(反)아베’를 외치며 양국 시민사회가 함께 평화 연대를 실천하자고 강조할 계획이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폐기와 이를 위한 국민청원 동참을 촉구한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오후 2시 광화문광장 북측에서 조합원 1만명(민주노총 측 추산)이 참석한 가운데 ‘8·15 전국 노동자 대회’를 연다. 민주노총은 ‘다시, 해방의 날, 노동자가 외치는 자주의 함성’을 주제로 행사를 한 뒤 오후 3시 같은 장소에서 8·15 민족통일대회 추진위원회가 주최하는 ‘8·15 민족 통일대회·평화 손잡기’에도 참석한다.

이 밖에도 일제강제동원피해자연합회, 조국통일촉진대회추진위원회,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민중당, 농민의길, 6·15 청학본부 등이 광복절을 맞아 광화문 일대에서 관련 행사 및 집회를 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