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30여년 만에 화성연쇄살인사건의 용의자로 특정한 A는 화성사건이 발생했을 당시에도 유력한 범인으로 꼽혔던 것으로 밝혀졌다.

25일 경찰 등에 따르면 당시 경찰이 A를 화성사건의 용의자로 추정한 시기는 6차 사건이 발생한 이후다. 6차 사건은 1987년 5월 9일 오후 3시 경기도 화성시 태안읍 진안리의 한 야산에서 주부 박모(당시 29세)씨가 성폭행당하고 살해된 채 발견된 사건이다.
이 사건 발생 이후 경찰은 탐문, 행적조사 등을 통해 A가 용의자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그를 불러 조사했다. 경찰은 A에 대해 입수한 주민 진술 등 첩보를 통해 그가 의심된다고 보고 지휘부에 “유력한 용의자로 보이는 인물이 있다”고 보고까지 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며칠 후 A는 수사 선상에서 제외됐다. 당시 과학수사 기술로는 6차 사건 현장에서 확보한 체액 등 증거물이 A와 일치하는지를 확인할 길이 없었던 것은 물론 6차 이전 사건에서 확보한 증거물을 통해 추정한 용의자의 혈액형과 A의 혈액형이 달랐고 족적 또한 달랐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확보한 증거물에서 DNA를 검출해 분석하는 기술이 도입되기 전이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이 기술을 수사에 처음 도입한 시기는 1991년 8월로 마지막 10차 사건이 발생한 지 4개월이 지난 뒤였다.
이전까지는 혈흔을 분석해 혈액형을 파악하는 정도의 기술을 수사에 활용했는데 결정적으로 이를 통해 당시 경찰이 추정한 용의자의 혈액형은 B형이었지만, A는 O형이었다. 다만 경찰이 A를 강도 높게 조사한 이유에서인지 A의 거칠 것 없던 범죄행각은 이후 한동안 잦아들었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대상자가 워낙 많았고 이 가운데 용의자로 의심받은 사람도 A 한 사람이 아니어서 이를 일일이 기억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부족한 과학수사 기술에도 A를 유력한 용의자로 본 것은 성과이지만 동시에 거기서 그칠 수밖에 없었던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경찰 입장에서 아쉽고 안타깝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조국 부인 정경심 “딸 생일에 아들 소환, 피눈물나...덫에 걸린 쥐새끼같아”
- [인터뷰] 홍종현, '세젤예'로 달라진 위상 실감 "친구 어머니 반응 뜨거워"
- TS엔터 측 "슬리피 거짓주장 유감...SNS 광고 등 횡령" (공식)
- 조국, 2차 검사와의 대화 “검찰개혁 진솔한 얘기들어...개선안 고민할 것”
- [현장] 악뮤 이찬혁 "'항해' 온전히 내가 표현하고 싶은 것 담았다"
- 하프클럽, 트렌치코트·가디건·원피스·니트 등 최대 90% 세일
- 공지영, 연일 윤석열 맹비판 “투견같아…오류 덮기 위해 또다른 베팅”
- ‘멜로가체질’ 손석구♥︎전여빈-이주빈♥︎김명준, 특이해도 괜찮아! 모두가 멜로
- ‘무소불위 권력’ 윤석열, ‘살아있는 권력’ 조국 수사에 “절차대로 진행"
- ‘책 읽어드립니다’ 전현무, 유발 하라리 ‘사피엔스’ 풍성함 더한 ‘독자의 시선’
- 수요일은 음악프로’ 김재환X존박, 환상의 콜라보? 無규칙 음악예능
- 양천로부터 경복궁까지, 이야기와 함께하는 서울도보해설관광
- ‘청일전자 미쓰리’ 이혜리, 인생역전 디데이? 대표이사로 ‘초고속 승진’
- ‘검블유’ ‘호텔델루나’→‘날 녹여주오’ 지창욱♥︎원진아, 신선함 돋보이는 tvN 커플
- '동백꽃 필 무렵' 강하늘, 공효진 전담 호위무사 이글이글 '불곰美' 포착
- [현장] 악뮤 이수현 "'작별인사' 편곡, 오빠가 먼저 제안...옛날 감성 담았다"
- 축협 정몽규 회장, 방북 예정 "2023 女월드컵 남북 공동 유치 긍정적"
- [현장] ‘사풀인풀’ 조윤희 “♥︎이동건 만나게 해준 ‘월계수’, KBS 주말극 하고 싶었다”
- '골목식당' SM엔터 출신 초밥집 사장님 등판, 자신감 뿜뿜
- 세븐틴, 日오리콘 위클리 해외 앨범 1위...4개 부문 최상위권 차지
- [현장] ‘사풀인풀’ 김재영 “첫 주연 부담감 有, 엄마가 있는 캐릭터도 처음”
- '나의나라' 장혁, 김영철-안내상 사이 갈등 예고...긴장감↑ 4차 티저영상 공개
- [현장] 이수현 "이찬혁 군복무 중 솔로준비, 미안함에 사죄의 '손편지' 보냈다"
- ‘그것이 알고싶다’ 화성연쇄살인사건 이춘재 2부작 편성, 혐의 입증법 고찰
- [현장] ‘사풀인풀’ 설인아 “김재영, 양파같은 남자…서로 본모습은 아직”
- [현장] ‘사랑은 뷰티풀’ 설인아 “친오빠 실제로 공시생, 구박하면 안되겠다 싶었다”
- [현장] ‘사풀인풀’ 한준서 PD “박해미 캐스팅? 본인에게 귀책사유 없어…고민 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