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파주 파평면 돼지 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국내에서 10번째로 2일 확진됐다.

사진=연합뉴스

방역 당국은 이날 오전 3시 30분부터 경기·인천·강원 돼지를 대상으로 48시간 일시이동중지명령을 발령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전날 의심 신고가 들어온 이 농장을 대상으로 정밀검사를 벌인 결과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확진됐다고 밝혔다.

지난달 27일 9번째 확진 이후 한동안 잠잠하던 아프리카돼지열병이 5일 만에 또 다시 확진 사례가 생겨나면서 살처분 돼지 마릿수도 급증할 전망이다. 이 농장은 돼지 2400여마리를 기르고 있다. 또 반경 3km 내에는 9개 농장에서 돼지 1만2123마리를 사육 중이다.

전날 오전 6시 현재 살처분 대상 마릿수가 9만7999마리였던 것을 고려하면 총 11만마리가 넘는 돼지가 이번 아프리카돼지열병 사태로 목숨을 잃게 됐다. 이는 국내 총 사육 돼지 수의 1%에 가까운 양이다.

농식품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추가 발병에 따라 48시간 일시이동중지명령을 내렸지만 전국이 아닌 경기·인천·강원에 한정했다. 한편 앞서 이날 경기 파주 적성면의 또 다른 돼지 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 사례가 발생해 정밀검사가 진행 중이다.

파주시는 군과 함께 아프리카돼지열병 심각 단계가 해제될 때까지 도라전망대와 제3땅굴, 도라산역 등 민간인 출입통제선(민통선) 북쪽 안보 관광지에 대한 DMZ평화관광과 생태관광 운영을 중단하기로 2일부터 잠정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