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원 수익 편취 논란에 휩싸였던 JTBC 측이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24일 JTBC 측은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9월 '공정한 음악생태계 조성을 위한 연대모임'은 JTBC 음악 예능프로그램의 일부 음원 유통수익이 뮤지션 측에 제 때 지급되지 않았다는 문제를 제기했다"며 "이에 JTBC가 자체적으로 조사한 결과, 지금까지 음악 예능프로그램에 이용된 음원 중 정산이 지연된 사례가 100여 건에 달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JTBC는 '공정한 음악생태계 조성을 위한 연대모임' 등과 논의해 '조속한 정산'과 '프로세스 개선'을 하기로 했다"며 논란 후 마련한 개선 방안을 공개했다.

JTBC 측은 음원 제작 비용 등에 대한 기준을 명확히 하고 정산 내역서 작성 의무화할 것이며, 정산 내역에 대한 확인 및 이의 신청 제도도 신설한다. 또한 음원유통과 정산 전담 부서 지정할 예정이다.

JTBC 측은 '"슈가맨3'부터 앞으로 제작하는 모든 음악 프로그램에 위 개선방안을 적용할 예정"이라며 "프로세스가 안정될 때까지 '공정한 음악생태계 조성을 위한 연대모임'과 지속적으로 협의하며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겠다. 이번 사안을 계기로 음원유통 및 정산작업을 더욱 투명하고 신속하게 처리하겠다. 또한, 능력있는 뮤지션 발굴을 통해 음악 프로그램의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9월 공정한 음악생태계 조성을 위한 연대모임은 JTBC를 포함한 방송사들의 음악프로그램 수익 분배에 대한 불공정 관행 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JTBC 음악 프로그램 '투유프로젝트 슈가맨2'가 멜로망스를 비롯, 출연 아티스트의 음원 제작비와 수익 등을 편취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사진=JTBC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