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백의종군 하겠다”라며 탈당의사가 없다는 점을 명백히 밝혔다.

지난 11일 친형 강제입원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명 경기지사가 “자랑스러운 민주당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하고 당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자진탈당 가능성을 일축했다.

또 페이스북을 통해 “당의 단합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라며 “당의 단합을 위해 필요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평당원으로 돌아가 당원이 의무에만 충실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민주당 최고위원들은 당헌을 바탕으로 당의 단합이 가장 중요하다는 원칙에 공감하며 이재명 지사의 징계 정차를 밟지 않고, 당원권을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이같은 입장을 밟히며 “이재명 지사가 당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는 페이스북 글을 올리며 당의 단합을 위해 재판이 종료될 때까지 당원의 의무를 다하되 모든 당직을 내려놓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저한테 전화를 했다”라고 전했다.

또 “이재명 지사가 당원으로서 권리를 행사하지 않겠다고 말했다”라며 “여러가지를 종합해 판단하건대 당의 단합을 위해 이를 수용하는 게 옳겠다고 최고위원들 간 논의가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사실상 당원으로서 모든 권리가 정지됐다. 본인 스스로 당의 분열을 막기 위해 정치적 결단을 내렸다고 보고, 최고위에서도 그 뜻을 수용했다”면서 “특정 기한을 설정한 것은 아니고, 재판 결과에 따라 본인 명예가 회복될 수도 있고 윤리심판원에서 본격 논의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재명 지사는 현재 당무위원회 당연직 당무위원, 중앙위원회 당연직 중앙위원, 전당대회 대의원,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당연직 위원 등 당직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