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경북 포항시 남구 동남동쪽 34km 해역에서 규모 2.2의 지진이 발생한 데 이어, 12일에는 부안서 규모 2.3 지진이 발생했다.

사진=기상청/지난 12일 발생한 부안 지진

이달에만 영덕, 구미, 포항, 부안 등 영남 지역에서 총 5차례의 지진이 발생했다.

규모가 크지 않아 인명피해나 재산피해로 이어지지는 않았지만 경미한 지진이 잇따라 나타나면서 지난해 포항지진의 악몽이 재현되는 게 아니냐는 불안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해 11월 15일 포항에서 일어난 규모 5.4 지진 이후 지역민들의 불안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에 경북 포항시의회는 이달 4일 국회를 방문, 지진 발생의 투명한 원인 규명과 지진 관련법 통과를 촉구했다.

국회 정론관에서 포항시의회는 성명을 통해 “지난해 11월 15일 발생한 포항 지진은 많은 이에게는 잊혔지만 1년이 지난 지금도 포항시민의 아픔은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지진피해 보상은 턱없이 부족한 데다 피해 복구는 더디고 지진원인 규명마저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다”고 전했다.

아울러 “포항지진은 지열발전에 의한 유발 가능성이 있다는 논문이 사이언스지에 두 편 게재됐고 대다수 포항시민은 지열발전소가 지진 원인이라 믿고 있어 정부의 관련 정보 공개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재난지원금 인상을 포항에 소급적용하지 않을 경우 이에 상용하는 추가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국회도 방치한 지진 관련 법안을 조속히 통과시키고 지진과 관련한 내진보강 사업과 국가방재교육공원 조성 예산을 편성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