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라이프 싱글 이슈
'SBS 뉴스토리', '뉴트로'에 빠진 청년-2019 집값 전망 취재...12일 방영

이번주 ‘뉴스토리’는 최근 왜 청년들이 왜 낯설고 불편한 옛 것에 열광하는지 뉴트로 열풍을 취재하고, 2019년 집값의 향방을 전망해본다.

# ‘뉴트로’에 빠진 청년들, 그들은 왜?

사진=SBS '뉴스토리' 제공

김세희 씨는 LP바에 다니고 필름카메라로 사진을 찍어 지인들에게 나눠준다. 서촌과 익선동에 있는 한옥 카페도 찾아다니고, 30년도 더 된 엄마 재킷을 입고 친구들에게 자랑하기도 한다. 옛 것을 즐기면서 그녀는 마음이 좀 더 따뜻해지고 생각하는 시간도 많아졌다고 했다.

필름 사진에 푹 빠진 김준영 씨. 그는 할아버지가 오래전에 쓰시던 필름카메라와 해외 직구로 마련한 동독제 중고 필름카메라를 갖고 있다.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느낄 수 없는 과정과 정직함에 매료됐다는 준영씨는 옛 것을 돌아보고 집중하면서 힘을 얻는다고 했다. 

지난해 개봉한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를 24번이나 봤다는 전다솔 씨. 다솔 씨는 락그룹 퀸의 열성 팬이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영화를 보면서 자유로움을 느꼈다고. 지금까지 한 번도 주류에 끼어 본 적인 없었다고 말하는 그녀는 주인공 프레디의 삶에서 희망을 봤다며 울먹였다.

70, 80년대 음악에 담긴 순수함이 평온을 준다는 김용진 씨. 용진 씨는 유재하 노래를 듣고 따라 부르면서 하루를 마무리한다. 그는 아버지 세대가 부른 이 노래들을 각박하고 삭막한 현실에서 혼자 생각하고 쉴 수 있는 안식처이고 집 같은 존재라고 했다.

‘뉴트로(new-tro)’에 열광하는 청년들이 늘고 있다. 뉴트로는 ‘뉴(New)+레트로(Retro)’의 합성어로 과거의 것이 가진 본질은 유지하면서도 기술과 현대적인 감각을 더한 것. 그런데 특이한 현상은 1020 청년들이 자기가 태어나기 전 세대들이 사용했던 필름 카메라와 LP판, 옛날 노래와 문화에 빠져드는 것이다. 왜 이들이 낯설고 불편한 옛것에 열광하는지 ‘뉴스토리’에서 취재했다.

# 2019년, 집값 어디로 가나?

사진=SBS '뉴스토리' 제공

정부는 지난 한 해 동안 폭등한 집값을 잡기 위해 온갖 정책 수단을 총동원했다. 최후의 방안으로 내놓은 것이 ‘9·13대책’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8번째로 내놓은 대책, 드디어 집값은 잡혔을까?

‘2019 KB 부동산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부동산 전문가 10명 중 7명 이상이 전국적으로 집값이 떨어질 것으로 내다본다. 작년부터 정부가 부동산값 안정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이며 각종 대출 규제와 보유세 인상 등 다양한 정책을 모색하고 있다는 점이 그 첫 번째 원인으로 꼽힌다.

실제 시장에서는 투자자뿐 아니라 실수요자까지도 움직이기를 꺼려하는 분위기이다. 일부 비관론자는 경기활황이 아닌 유동성의 힘으로 올려진 집값이어서 침체의 깊이가 깊고 기간도 3-4년 길게 갈 수도 있다고 예상한다. 2019년은 부동산업계의 “우울한 해”가 될 것이라고 이야기할 정도.

한편 부동산 안정화를 장담하기에는 불안요소들도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3기 신도시 지정에 따른 서울과 신도시의 국지적 가격 상승부터 유동자금 1200조원과 토지보상금 22조원의 부동산시장 투입 위험까지 정부가 통제하기 힘들 변수들이 많다는 것이다. 몇 차례의 부동산 안정화 대책 이후 집값은 대세 하락기로 돌아설까? 결국 ‘강남 불패’의 명성도 깨질까? 이번 주 ‘뉴스토리’는 2019년 집값의 향방을 전망해본다.

한편 SBS ‘뉴스토리’는 12일 토요일 오전 7시 40분에 방송된다.

에디터 임라라  fkfk0111@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임라라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조재범, 심석희에 텔레그램 사용 강요...경찰 “대화내용 복원 중” icon서울우유협동조합, ‘2019 설선물 기획전’...최대 70% 할인 icon‘황후의 품격’ 오승윤vs신은경, “저도 이제 안 참습니다”…“네가 정녕 어미를 버리느냐” 격돌 예고 icon양승태,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에 검찰 출두 “모든 책임 지는 게 마땅” icon‘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현빈 NEW동맹 김의성, 불편한 운명공동체의 행보는? icon김환 JTBC 해설위원, 한국 상대 키르기스스탄 “필리핀보다 약체, 팀워크는 최고” icon럭셔리하게 변신한 피그...구찌, 황금돼지해 스페셜 컬렉션 공개 icon겨울축제 갈 계획이라면? 칼바람 걱정無 ‘방한패션’ 제안 icon신현빈, tvN ‘자백’ 출연 확정…쿨내나는 전직 기자로 변신 icon기업 절반, 설 상여급 지급 없어...72.9% “선물로 대체” icon엑소X네이처리퍼블릭, ‘그린 네이처 2019 팬 페스티벌’ 개최 icon타임스퀘어, ‘황금돼지해’ 기념 프로모션 진행...화장품+식음료 이벤트 icon던킨도너츠, ‘굴리굴리 미니가습기’ 프로모션...반신욕 돼지캐릭터 실용템 icon구구단 미나, 수페르가 모델 발탁...‘인간 비타민’ 면모 뽐내 icon남궁민, KBS ‘닥터 프리즈너’ 생애 첫 메디컬 드라마 도전 [공식] icon‘노나’ ‘겨울밤에’, 로테르담국제영화제 공식 초청...전주국제영화제 프로젝트 작품 icon샘 스미스, 알앤비 싱글 ‘Dancing With A Stranger’ 발매(Feat. 노르마니) icon'韓이 사랑한 피아니스트' 이사오 사사키, 내한 20주년 콘서트 '벚꽃낭만' 4월 개최 icon아이돌 아버지 셰프, 당사자 누군지에 관심 ↑…네티즌 이니셜 거론까지 iconCJ ENM, ‘신과함께’ 김용화 감독 ‘덱스터 스튜디오’ 인수설...공식입장X icon골든글로브 3관왕 ‘그린 북’, 비고 모텐슨X마허샬라 알리 개성 담은 포스터 공개 icon클래식계가 주목한 ‘2019 빈 신년음악회’ 음반, 오늘(11일) 발매 icon‘부상·경고’ 벤투호, 키르기스스탄전 승리 포인트 “텐백 뚫기+교체 활용” iconV.O.S 김경록, 12일 품절男 대열 합류...음악 전공 6세 연하 일반인과 결혼 icon[1인가구 필수템] 한글 디스클레이+앱으로 편리하게 ‘드롱기 전자동 커피머신’ icon[1인가구 필수템] 반려동물 소변이나 흘린 커피도 쓰윽~ ‘루밋 쓱싹침구’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