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선 후보자가 여야를 막론하고 비난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진행된 청문회에서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35억원 주식 보유 논란에 “전적으로 배우자에게 맡겨 저도 내용은 잘 모른다”고 답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이 후보자에 대해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까지 임명을 강행하면 의회와의 전면전을 선언하는 것으로 알겠다”고 강조했다.

그의 발언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 청문회에 이어 이번 청문회에서도 이 후보자가 주식 과다 보유-이해충돌 논란에 휩싸인 점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로 보인다. 나 원내대표는 “법관으로서 최소한의 양심과 자질이 의심된다”며 “이런 분에게 헌법재판관을 맡기는 것 자체가 헌법에 대한 모독”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역시 자유한국당과 뜻을 같이 했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한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헌법재판관으로서의 자질, 자격 등에서 부적합한 데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후보자의 자진사퇴 또는 청와대의 지명철회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야당의 비난에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크게 맞대응하지 않고 있다. 청문회에서 여당 의원들도 이 후보자의 주식 보유에 대해 지적했다. 하지만 ‘남성-서울대-50대’라는 헌법재판관의 고정관념을 깨는 후보자라는 점을 강조하며 이 후보자를 일부 옹호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