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달연대기’가 근로기준법 위반 논란에 휘말렸다.

10일 희망연대노동조합 방송스태프지부와 한빛미디어노동인권센터가 ‘아스달 연대기’ 제작사 스튜디오드래곤을 근로기준법과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등으로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 고발했다.

이들 단체는 ‘아스달 연대기’ 해외 로케이션 촬영에서 일주일간 151시간 30분의 휴일 없는 연속 근로, 그리고 팔이 부러지는 스태프 부상을 제작사 측이 은폐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스달 연대기’ 스태프는 "스튜디오드래곤은 스태프와 근로계약을 체결하지 않았고 근로시간과 연장근로 제한 규정도 지키지 않았다. 연장 야간근로를 시키며 법에 따른 수당 역시 지급하지 않았다”라며 “해외 촬영에서 발생한 사고를 은폐하고 근로자에게 최소한의 휴식도 없이 살인적인 장시간 촬영에 내몰려 심각한 신체, 건강상 위협을 받았다”라고 주장했다.

반면 스튜디오드래곤 측은 “주 68시간 제작 시간, B팀 운영 등을 준수하며 제작환경 개선에 대한 사명감을 갖고 임하고 있다”라며 “의혹이 제기된 ‘미술 분장팀 촬영시간' 등은 산정 기준이 다르다. 기타 의혹에 대해서는 서로간의 확인이 필요하다”라고 반박했다.

아울러 고용노동부의 요청이 있을 경우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그러나 이번 사태가 비단 스튜디오 드래곤, 그리고 ‘아스달 연대기’에 국한된 사안은 아니다. 한빛센터 측은 “죽음을 불사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서 안일하게 대처하는 것이 아니라 촬영 현장을 면밀하게 파악해야한다. 하루 빨리 좋은 작업 현장을 우리 함께 만들어갔으면 좋겠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아스달 연대기’는 상고시대의 문명과 국가의 이야기를 다룬 고대 인류사 판타지 드라마로 배우 송중기 장동건 김지원 김옥빈 조성하 들 초호화 캐스팅으로 화제가 된 드라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