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부터 낮기온이 30도에 육박하며 어느 때보다 길고 무더운 여름이 예상되고 있다. 분명 기온은 높은데 에어컨 리모컨을 집어 들었다가도 ‘아직 이른가’하며 몇번을 망설이게 되는 이 시기. 하지만 포털사이트 검색어에 에어컨 이름이 오르내릴 정도로 벌써 가전 시장은 날씨만큼이나 계절 가전에 대한 인기가 뜨겁게 불타오르고 있다.

사진=롯데하이마트

이에 롯데하이마트가 지난 4월 25일부터 5월 2일까지 리서치 전문 업체 마이크로밀엠브레인에 의뢰해 전국 남녀 소비자 총 500명에게 올해 에어컨 구매 계획에 대한 설문 조사를 진행해 눈길을 끈다. 전체 응답자 500명 중 182명(36.4%)은 올해 에어컨 구매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이 가운데 약 126명(70%)은 7월이 오기 전에 구매할 것으로 조사됐다. 구매 예정자 10명 중 7명꼴이다. 7월 이후 구매 예정자는 41명(22.5%)으로 나타났다.

7월 전 구매 예정자는 에어컨 설치 소요 기간을 감안한 것으로 분석된다. 에어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문 설치기사로부터 설치 서비스부터 받아야하다. 하지만 수요가 몰릴수록 설치 일정이 지연된다. 지난해 극성수기(7~8월)에 에어컨을 구매한 소비자는 최장 15일 이상을 기다리기도 했다.

올해 에어컨 구매 예정자 182명이 가장 선호하는 제품은 '멀티형 에어컨'(35.2%, 64명)로 나타났다. '벽걸이형 단독(63명, 34.6%)', '스탠드형 단독(48명, 26.4%)'이 뒤를 이었다. 가구 형태별로 선호하는 제품이 다른 점도 눈길을 끌었다. 초중고 자녀를 둔 가구는 '멀티형 제품'을, 1인 가구는 '벽걸이형 단독 제품'을, 신혼부부가구는 '스탠드형 단독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각각 조사됐다.

사진=연합뉴스

또 응답자 182명은 에어컨 구매시 가장 중시하는 요인으로 '냉방성능(약 43명, 23.6%)', '절전기능(약 35명, 19.2%)', '제품가격(약 25명, 16.5%)', '제조사·브랜드(약 22명, 12.1%)' 등을 꼽았다.

첫 구매인지, 기존 에어컨을 교체하기 위한 구매인지에 따라 중요시 여기는 조건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 구매를 계획하는 응답자는 '제품가격'을, 교체구매를 계획하는 응답자는 전기요금 절감과 관련된 '절전기능'과 '에너지소비효율'을 중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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