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불황 속 소비심리가 위축된 가운데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기 위한 유통가 경쟁이 치열하다. 특히 식품업계의 경우 대형마트의 초저가 경쟁, 이커머스의 새벽배송 경쟁 등 온․오프라인을 넘어 경쟁 구도가 더욱 심화하는 모양새다. 이 가운데 일부 식품 및 유통업체들은 제품의 ‘맛’을 담보로 내세운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입한 뒤 먹어보고 만족하지 못하면 전액 환불해주는 방식이다.
롯데네슬레코리아는 커피믹스 신제품 ‘네스카페 수프리모 골드 마일드’ 및 ‘네스카페 수프리모 아이스 커피믹스’ 출시와 함께 ‘맛보장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제품 맛에 불만족했을 경우 네스카페샵 홈페이지를 통해 구매 영수증과 함께 환불 신청하면 제품 회수 후 구매 금액의 100%를 환불해 준다. 제품 반품 시 발생하는 배송비는 롯데네슬레코리아에서 부담한다. 환불 신청은 올 연말까지 가능하며 구매 후 2주 내로 20% 이내 소비한 제품에 한해 접수할 수 있다.
더불어 7월 31일까지 ‘맛 칭찬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신제품 구매 후 네스카페샵 홈페이지의 해당 제품 페이지에 제품 사진과 함께 후기를 작성하면 매달 24K 골드빈 한돈 등 우수 후기를 선정해 푸짐한 경품을 증정한다.
편의점 이마트24는 지난해 말 편의점 업계 최초로 맛보장 서비스를 도입해 화제가 된 바 있다. PB상품 중 라면, 초밥, 빵 등 인기 제품을 엄선해 맛이 없으면 전액 환불해주는 서비스를 선보인 것.
서비스 대상 상품에는 맛보장 스티커가 부착돼 쉽게 식별이 가능하며 이들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가 맛이 없다는 판단을 내리면 ‘이마트24’ 모바일 앱을 통해 환불을 요청할 수 있다. 해당 상품 금액의 모바일 상품권으로 환불되며 상품 환불은 1품목당 1회까지 가능하다. 이마트24는 맛보장 서비스를 통해 상품의 맛과 품질을 한 단계 더 끌어올려 고객 및 경영주의 만족도와 신뢰도를 높여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전문 이커머스 업체 ‘식탁이있는삶’은 지난해 식품 이커머스 분야 최초로 ‘맛 책임 제도’를 도입해 상시 운영 중이다. ‘맛없으면 환불해 드립니다’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구입한 제품의 맛에 만족하지 못할 경우 100% 교환, 환불을 해주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그동안 금기시됐던 신선식품의 고객품질제도를 고도화하고자 이번 제도를 기획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소비자는 ‘식탁이있는삶’ 사이트에서 주문한 제품을 받아본 뒤 맛이 없거나 신선하지 않다고 판단할 경우 고객센터에 전화하거나 고객 후기 게시판에 불만 사항을 남기면 절차에 따라 교환 혹은 환불받을 수 있다.
홈플러스는 지난해부터 모든 신선식품의 100% 품질만족을 책임지는 '신선품질 혁신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TV나 휴대폰 같은 전자제품에 주로 쓰이던 '무상 애프터서비스' 개념을 처음으로 신선식품에 도입했다. 이를 위해 각 점포에 신선식품 구매고객 전용 창구 '신선 A/S 센터'까지 세웠다.
품질 보장 범위는 전통적인 1차 농·수·축산물은 물론 우유·계란·치즈·요구르트 등 낙농과 유가공품, 김치·젓갈 등 반찬, 어묵·햄 등 수·축산 가공품, 치킨·튀김 등 즉석조리식품, 몽블랑제 베이커리에 이르기까지 신선 카테고리 3000여 전 품목이 해당된다. 구매 후 7일 이내 영수증과 결제카드, 상품 실물을 지참해 점포를 방문하면 1회당 10만원, 월 10회까지 교환·환불을 받을 수 있다. 소비자들이 맛, 색, 당도, 식감 등 어떤 부분이라도 품질에 만족하지 못하면 월 최대 100만원, 연간 1200만원까지 돌려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 "방탄소년단의 매니저가 돼 주세요"...'BTS월드' 6월 26일 출시
- 세븐스프링스, 여름 신메뉴 출시·호국보훈의 달 '할인 프로모션'
- 지유, 토이스토리-스누피 등 캐릭터 담은 '여름휴가' 맞이 컬래버레이션
- 본도시락, '나들이 계절' 맞이 단체 도시락 주문고객에 상품권 증정
- 페이스롤러 ‘리파 캐럿 레이’, 최대 37% 할인+하이텐션 마스크 증정
- 이베이코리아 스마일페이, 'H패션'과 제휴...오픈 기념 이벤트 진행
- 신세계사이먼, ‘창립 14주년 페스타’...최고 80% 할인
- 라이언부터 무지·네오까지...GS25, 카카오프렌즈 컬래버 상품 인기
- CJ제일제당, 손흥민 '비비고 국물요리' 모델 선정...글로벌 마케팅 강화
- 타임스퀘어, '홀리데이 마켓 바캉스 페스티벌' 진행...최대 50% 할인
- 아리따움, 최대 50% 세일+1만 '뷰티포인트' 선착증정
- ‘보니하니’ 이수민, 정우성-이정재-염정아와 한솥밥...아티스트컴퍼니 계약
- NCT DREAM, HRVY와 글로벌 컬래버레이션...6일 오후 6시 공개
- 아오이 유우, 8살 연상 코미디언 야마사토 료타와 '초고속결혼'
- "사내연애 절대 반대"....인사담당자 85% 사내 연애 부정적
- 여름은 시원하게! ‘화이트 가방’으로 스타일링 포인트
- 정우성 측 “‘강철비2’ 출연? 확정된 사안 아냐, 긍정 검토 중” [공식]
- AB6IX, 데뷔 14일만 음방 1위...2019년 가요계 최고 루키 입증
- [인터뷰①] '기생충' 송강호 "봉준호 감독, 존경할 수밖에 없는 예술가"
- [인터뷰②] '기생충' 송강호 "황금종려상 수상, 자부심과 숭고함 느꼈어요"
- 손흥민 '슈트핏' 甲!...휴고 보스, EPL 토트넘 팀웨어 파트너십 체결
- 징검다리 연휴 '워터파크' 인기↑...숙박기간 '1박' 6.14%
- 롯데면세점, 스타라운지 VIP 초청 행사...7천명에 화장품 세트 제공
- 맥주·막걸리 50년만에 종량세 전환…국산맥주 ‘4캔 만원’ 시대 오나
- '해투4' 이승윤 "강현석 매니저 영업력에 반해 스카우트"
- ‘라디오스타’ 뮤지, ♥︎브랜뉴뮤직 식구 이대휘 애정 “예능 끼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