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예 TV
‘그것이 알고싶다’ 장영자 초호화 재벌 생활, 연이은 사기 혐의 부정

장영자는 자신의 사기 혐의를 부정했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캡처

12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29년 옥살이에도 여전히 베일 속에 감춰진 희대의 사기범 장영자의 삶을 추적했다. 6억원대 사기 혐의로 재판을 받는 장영자는 ‘단군 이래 최대 금융 사기 사건’으로 불리는 1982년 7111억원대 어음 사기 사건 피의자다.

막강한 재벌기업을 도산시키고 수많은 고위공직자, 은행장을 감옥으로 보낼 정도로 세상을 뒤흔들었던 희대의 사기범인 그녀가 네 번째 구속으로 수형생활만 29년에 이르게 됐다. 그녀는 왜 70대를 넘은 황혼의 나이에 또다시 사기 혐의를 받게 된 것일까?

장영자는 불교 신자였다. 불교의 가르침과 달리 고급 승용차에 진귀한 고가품을 가지고 있었다. 80년대 당시 평균 회사원 월급이 20만원이었지만 그녀는 별장에 살면서 호화스러운 삶을 살았다. 제작진은 별장 관리인을 만났다. 그는 별장에 호텔 뷔페가 오고 장영자의 씀씀이에 놀랐다고 전했다. 다이아몬드 갈취를 당하자 수사를 진행한 경찰들에게 50만원 준 것. 당시에는 큰 돈이었다.

장영자는 검찰 조사 중 회사원 한달 월급은 1000만원으로 알았다. 그만큼 현실과 동떨어진 인물이었다. 투기 바람이 한창이었던 남양주 일대, 부산, 제주도 일대에 토지를 매입했다. 특히 제주도 땅 매입이 화제가 됐다. 부지는 300만평이었다. 그 당시 3억이었던 이곳은 15억 이상으로 값이 커졌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캡처

세 번째 남편 이철희와 결혼 후 사업을 더 키웠다. 기업을 상대로 대출사업을 하기 시작했다. 대출금을 빌려주면 기업은 어음을 제공했다. 돈을 빌려주면 2배 크기의 어음을 받았다. 담보로 받은 어음을 소액으로 나눠서 끊어주라고 한 건 의심스러웠다. 장영자 입장에서는 유통이 쉬워야했기 때문이었다. 어음을 모두 현금으로 바꿔 사용하기 위해서였다. 장영자는 돈이 필요한 기업을 찾아가 똑같은 방법으로 어음을 받고 현금으로 바꿨다.

장영자를 비롯해 은행장 2명 등이 구속됐다. 기업들은 장영자에게 돈을 빌리고 위험하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을까? 장영자가 권력자와 유착관계를 보였기 때문에 회사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었다. 장영자는 재판 중에도 당당했다. 장영자는 “결코 사기를 한 일이 없다. 구속되는 바람에 부도가 나고 피해기업이 생겼다”고 구속 당시 주장했다.

전두환-박정희 정권과 가까웠던 장영자는 정부가 도와줄 거라 믿었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았다. 1992년 가석방됐지만 출소한 지 1994년 같은 혐의로 재구속됐다. 금융실명제가 시행되자 지인과 사위 故김주승을 상대로 사기를 쳤다. 140억원 피해를 발생시켰지만 장영자는 혐의를 부인했다.

박경희 기자  gerrard@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SKY 캐슬' 김혜윤, 염정아에 "찬희, 나 대신 잡혀간 걸 천만다행으로 여겨?" 눈물 icon‘그것이 알고싶다’ 4번째 사기 장영자, 그녀가 70대에 범행을 저지른 이유 icon찬희, 김보라 추락사 용의자로 체포...손톱 밑에서 피부조직 발견+블랙박스 영상(SKY캐슬) icon'SKY 캐슬' 김서형, 염정아에 "찬희는 희생양, 김혜윤 서울대 의대 문제없다" icon[1인가구 필수템] 반려동물 소변이나 흘린 커피도 쓰윽~ ‘루밋 쓱싹침구’ icon‘2연패’ 베트남, 이란전 아즈문 멀티골에 0-2 패배...박항서 매직 탈락위기 icon피오 "박보검 '아형' 나오고 싶다고, 송혜교와 촬영에 웃어서 NG났다" icon황광희 "軍시절, 블랙핑크 팬vs트와이스 팬 나뉘어, 다수결로 시청" icon식물성 대체고기 대중화...밀스원 ‘맵콩달콩 스테이크’ 2종 출시 icon블락비 피오 "송민호, 다이어트 시절 기절한 나 두고 혼자 계란 먹어" icon'알함브라 궁전' 도망자 신세 현빈, 마지막 퀘스트 풀까 "나만 잘하면 된다" icon현빈, 박신혜-엠마 만남으로 마스터 키 비밀 알았다 "천국의 열쇠"(알함브라궁전의추억) icon'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김의성, 현빈 신뢰...이승준에 "내 발등을 내가 찍었다" icon'알함브라 궁전' 현빈, 김의성 박훈에서 구했다 "살고 싶으면 당장 떠나라" icon'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현빈, 엠마 박신혜 기능 알았다 "평화유지 기능, 결투 불가" icon정재순, 유이 도움으로 최수종 만났다...윤진이 목격(하나뿐인내편) icon'SKY 캐슬' 조병규X김동희, 父 김병철에 반항...피라미드 박살+힘으로 제압해 퇴출 icon‘그알’ 장영자 500억 어음 사기, 전국을 뒤흔든 4번째 범죄행각 icon‘그것이 알고싶다’ 제도 약점 파고든 장영자, 재력가에 홀린 사람들 [종합] icon'SKY 캐슬' 김서형, 김보라와 만났냐는 이태란에 "너도 지옥불에 살아봐" 김혜윤도 의심 icon'SKY캐슬' 이지원, 정준호에 "아빠가 사람이야? 김보라는 아빠 딸" 폭로 '충격' icon이태란, 완강기 발견...김보라 추락사 진범은 김주영 사주 받은 이현진?(스카이캐슬) icon‘더 팬’ 카더가든 ‘SHE’, 최고 시청률...최고 점수 주인공은 트웰브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