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가 연일 하늘을 덮음에 따라 공기청정기 시장이 활발해졌다. 가전제품 전문 쇼핑몰의 공기청정기 프로모션이 이어지는 가운데 연일 쏟아지는 추천제품 중에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까. 쓱싹 스토어의 제품전문 MD에 따르면 공기청정기 구매에 필요한 대표적 필수정보는 총 세 가지다.

사진=쓱싹 스토어 제공

1. 우리집 크기엔 몇 평형 제품이 알맞을까? ‘집 평수의 절반’

공기청정기를 고르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제품 평형이다. 같은 제품이라도 적정 수준보다 높은 평형을 사면 가격이 크게 오르기 때문이다. 반대로 적정보다 낮은 평형의 제품을 산다면 공기정화가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다.

공기정화효율, 가격대, 전기사용료 등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가장 알맞은 제품 평형은 ‘집 평수의 절반’이다. 예컨대 24평 가정집이라면 12평형 제품을 구매하는 게 좋다.

만약 제품에 평형이 ㎡ 단위로 표시되었더라도 당황하지 마시길. ㎡를 3.3으로 나누면 평형으로 변환된다. 제품설명에 39.6㎡ 평형이라고 쓰여있다면 12평형(39.6㎡ ÷ 3.3) 제품이고 24평 집에 알맞다고 볼 수 있다.

2. 큰 제품 1대와 작은 제품 2대, 어떤 선택이 더 합리적일까? ‘여러 대’가 압승

집이 넓고 방이 여러 개라면 작은 제품 여러 대를 사는 게 더 효율적이다. ‘합계 평형’만 더해봐도 알 수 있다. 120만원짜리 제품 1대의 평형과 30만원짜리 제품 2대의 합계 평형이 똑같다면 작은 제품 2대를 살 때 60만 원이나 싸게 사는 셈이 된다.

또 공기청정기나 에어컨, 보일러 같은 제품은 방마다 개별 관리할 때 전기요금이 절약된다. 보일러의 각방 제어기, 에어컨의 멀티형 제품과 같은 원리다.

3. 어떤 기준으로 제품을 골라야 하나? ‘CA마크’ ‘헤파필터 13등급’

제품 선택엔 여러 옵션이 있지만, 우선 ‘CA마크’의 획득 여부와 ‘13등급 이상의 헤파필터’ 유무부터 확인하는 것이 좋다. ‘CA마크’는 한국공기청정기협회에서 발급하는 인증마크로 공기 정화능력, 풍량, 소음발생 여부, 유해물질 제거율 등의 종합테스트를 통과한 제품만 받을 수 있다. ‘CA마크’가 있는 제품이라면 성능은 검증되었다는 것.

더불어 ‘13등급 이상의 헤파필터’ 여부가 중요하다. 헤파필터는 0.3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필터를 말한다. 먼지필터는 유럽 인증기준에 따라 0~14등급까지 있는데 이 중 13~14등급의 필터를 헤파필터로 칭한다. 헤파필터는 0.3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먼지를 99.75% 이상 잡아내며 2.5 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초미세먼지까지 걸러낸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