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의 방한 초청에 사의를 표했다.

11일(현지시간) 미국을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조만간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또는 남북접촉을 통해 한국이 파악하는 북한의 입장을 가능한 한 조속히 알려달라"라고 요청했다고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전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백악관 한미정상회담 직후 언론발표문을 공개했다.

발표문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함구적 평화정착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방안에 의견을 같이했다.

양국 정상은 이날 ‘톱다운 방식’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필수라는 것에 인식을 같이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대화의 문이 항상 열려 있음을 나타냈고, 문재인 대통령은 차기 북미 정상회담이 비핵화 협상에서 또 다른 이정표가 되도록 트럼프 대통령과 긴밀히 협력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가까운 시일 내에 방한해달라고 초청했으나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사의를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최근 발생한 강원도 산불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주한미군이 산불 진화에 기여함으로써 한미동맹의 유대를 과시한 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번 회담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에 관한 구체적·현실적 방안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한 기회가 됐다"며 "주요 정책결정 과정에 있는 미 행정부 고위 인사까지 모두 만난 것도 큰 의미가 있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하노이회담 후 제기된 여러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대화 재개의 모멘텀 살리는 계기가 됐다"며 "이른 시일 내 북미 간 후속 협의를 열기 위한 미측의 의지를 확인했다”라며 "대화·외교를 통해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 항구적 평화 정착을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는 의지도 재확인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