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대란을 막기 위한 긴급 대응반이 꾸려졌다.

다음달 1일부터 버스업계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긴급 대응반을 구성해 버스기사 인력 확보 상황을 챙기는 등 대응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해당 기사와 관련없음

긴급 대응반은 정부세종청사 6동 4층에 마련된 사무실에서 노동시간 단축으로 인해 노선버스 업계에 미치는 영향 등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긴급 대응반은 일단 6개월 한시 조직으로 운영하며 설치 목적을 달성하면 폐지한다.

대응반 주요 임무는 ▲노사,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조체계 구축 ▲각종 협상·파업 등 상황 총괄대응 및 비상수송대책 마련 ▲근로형태, 노선운영 방식 등 실태조사 및 통계현황 관리 ▲지원방안, 합의 사항 등 이행점검 및 현장 적용 모니터링 ▲운수종사자 인력 매칭, 지자체 인력양성 사업 점검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된 대외 협력 및 홍보 등이다.

또 필요할 경우는 국토부뿐 아니라 국토부 장관이 관계 행정기관, 공공기관, 정부 유관단체, 민간단체 및 기업 등에 소속 임직원의 파견 또는 겸임을 요청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달 전국 버스노조가 파업을 예고하며 버스대란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확산되고, 이같은 상황이 재현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그간 무제한 근로가 가능했던 노선버스에 지난해 7월부터 주 68시간 근무제가 적용됐고 여기에 다음달부터는 주 52시간 근무제가 순차적으로 도입되며 절대적으로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 우려되고 있다.

지난달 당정은 '버스대란'을 우려해 경기도 버스요금을 200∼400원 인상하겠다고 발표했지만 필요한 인력을 단기간에 확보할 수는 없어 사태가 어떻게 흐를지는 불투명하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