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씨)

25일 청와대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이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았다. 이날 임명식에 윤 총장 부인 김건희씨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등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윤 총장은 “주변에 있는 검찰에 계신 분들은 제가 지내온 것보다 정말 어려운 일들이 제 앞에 놓일 것이라고 말씀하시지만 늘 원리 원칙에 입각해 마음을 비우고 한발 한발 걸어 나가겠다”고 신임 검찰총장에 임명된 소감을 밝혔다.

그는 “검찰 제도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이래 여러 정치적 환경이나 사회적 요구에 의해 검찰에 맡겨진 일들이 시대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저희는 본질에 더 충실할 것”이라며 “검찰권도 다른 모든 국가권력과 마찬가지로 국민에게서 나온 권력인 만큼 국민들을 잘 받들고 국민의 입장에서 고쳐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또 “어떤 방식으로 권한 행사를 해야 하는지 헌법정신에 비춰서 깊이 고민하겠다”며 “여러 가지 많은 일을 해나감에 있어서 헌법과 국민들이 생각하는 마음가짐으로 열심히 해나가겠다. 부족함이 많은 저에게 한 나라의 형사법 집행을 총괄하는 큰일과 개혁에 관한 업무를 맡겨주셔서 어깨가 무겁고 책임감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참석한 조 수석은 내달로 예상되는 개각에서 가장 유력한 차기 법무부 장관 후보로 꼽혀 주목받았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