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요한’이 마지막까지 따스한 치유와 가슴 먹먹한 울림의 메시지를 전하며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7일 방송된 SBS 금토드라마 ‘의사 요한’ 최종회에서는 건강을 되찾고 다시 만난 차요한(지성)과 강시영(이세영)이 서로를 향한 애틋한 사랑과 환자의 고통에 공감하는 의사로서의 진정성과 의지까지 함께하는 해피엔딩으로 끝을 맺었다. 선천성 무통각증이라는 병으로 인해 차갑지도 뜨겁지도 않던 세계에서 살던 차요한이 강시영으로 인해 따뜻함을 알게 되면서 행복해지는 모습으로 깊은 여운을 남겼다.

차요한은 메일을 보내지 않은 이후 프로젝트로 바쁘다는 동료와의 통화만 가능했고, 6개월 동안 직접 연락이 안 돼 강시영을 불안하게 만들었다. 급기야 차요한이 통증치료제 개발 연구에 힘쓰고 있다는 기사를 접한 강시영은 자신이 1순위가 아니라는 사실에 좌절, 차요한을 잊기로 다짐했던 터.

이후 3년이 흘러 강시영은 펠로우가 됐고 차요한은 갑자기 나타나 한국에 온지 1년이 됐다고 밝혀 강시영을 당황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3년 전 차요한이 폐렴으로 인해 사경을 헤매느라 연락이 두절됐음을 알게 된 강시영은 차요한에게 다그쳤고, 차요한은 건강해져서 확신을 줄 수 있을 때 돌아오고 싶었다며 사과해 강시영을 눈물 흘리게 했다. 이어 강시영은 차요한이 한국으로 돌아온 이후 1년 동안 자신을 계속 생각하며 지켜보고 있었음을 알게 됐고, 결국 뜨거운 입맞춤으로 서로에 대한 깊은 애정과 신뢰를 확인했다.

차요한은 오랜만에 ‘존엄사법 개정의 쟁점과 향후 과제 마련을 위한 공청회’에서 손석기(이규형)와 채은정(신동미)을 만났다. 세 사람은 죽음에 대한 인식과 호스피스 완화 의료, 말기암 환자들에게 필요한 돌봄에 대해 의견이 일치하자 미소를 지었다. 이후 차요한은 한세병원 이사장 민태경(김혜은)이 제안한 완화의료 센터를 거절하고 ‘치유의원’을 개원했다. 삶의 끝에서 죽음을 만나는 이들의 고통에 공감하는 위로의 치료로 뭉클한 울림을 안겼다.

사진=SBS '의사요한' 방송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