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동물 안락사 논란을 빚은 동물권 단체 케어의 박소연 대표가 동물 98마리를 안락사했던 것으로 검찰 수사 결과 드러났다. 또한 그가 말복 전날에는 남의 사육장에 들어가 개 5마리를 훔친 사실도 밝혀졌다.

3일 법무부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오신환 의원실에 제출한 박 대표의 공소장에 따르면 검찰은 박 대표가 2015년 11월부터 2018년 9월까지 임모 전 케어 국장을 시켜 정상적인 동물 98마리를 안락사했다고 봤다.
검찰은 박 대표가 케어에서 운영하는 동물보호소에서 보호 장소가 부족해지자 공간을 확보하고 동물 치료비용 등도 줄이기 위해 안락사를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임 전 국장은 정상적인 동물 중 안락사를 할 동물을 순차적으로 선정해 박 대표에게 카카오톡 메시지 등으로 보고했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박 대표가 이 보고를 받고 안락사 실행을 지시했다는 것이다.
검찰은 박 대표가 말복을 하루 앞둔 2018년 8월 15일 새벽, 다른 사람 소유의 사육장 2곳에 들어가 개 5마리(시가 130만원 상당)를 몰래 갖고 나온 사실도 확인해 절도 혐의를 적용했다. 박 대표가 말복을 맞아 사육견에 대한 불법적인 도살이 자행되고 있다는 취지로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보고 동참한 동물단체 회원들과 사육장 3곳을 몰래 들어간 부분에 대해서는 건조물침입 혐의를 적용했다.
당시 박 대표가 사육장 운영자에게 “장사하지 말라, 동물학대를 하고 있다”며 큰 소리로 말하며 소란을 피우는 등 사육장 관리 업무를 방해한 혐의도 검찰은 공소 사실에 넣었다. 박 대표는 케어 소유의 동물보호소 부지를 단체가 아닌 자신 명의로 사들인 혐의(부동산실명법 위반), 농사 목적이 아니라 동물보호소 부지를 위해 농지취득자격·농지전용허가를 받은 혐의(농지법 위반)도 있다.
다만 안락사 사실을 알리지 않고 회비·후원금 명목으로 67억3800여만원을 받았다는 혐의(사기)를 비롯해 1억4000만원 상당의 업무상횡령 및 기부금품법 위반 혐의는 증거 부족을 이유로 무혐의 처분했다.
관련기사
- 돌아온 심석희, 서울시청 입단 "응원 감사...국대선발전 좋은 모습 보이겠다"
- 아이유, 이병헌 감독 차기작 '드림' 출연 확정...박서준과 호흡 기대↑ (공식)
- 찬 겨울바람에 푸석해진 피부...생기공급템 4 Pick
- 채뉴욕, 2020년 다양한 국내활동 약속...윤채윤 디자이너 성장 자부...기대감UP
- '미스터 주' 이성민X군견 알리, 올해 베스트커플?...버디 스틸 공개(ft.신하균)
- ‘낭만닥터 김사부 2’ 한석규-안효섭, 한 치의 양보도 없는 카리스마 대결
- 文대통령, 7일 신년사 발표...'상생 도약' 등 국정방향 주목
- '스파이 지니어스' 트와이스 사나·다현, 팬클럽 시사 참석 "'넉넉' 나와 기뻐"
- '미스터트롯', 장윤정心 사로잡은 옥진욱 "송가인에 뺏긴 가족사랑 되찾겠다"
- 김여진 등 7명, 영진위 비상임위원 임명...문체부 "韓영화 위해 최선다하길"
- 플레이스엠, 비발디파크 '새벽·밤샘 스키권' 특가...장삐쭈 배지도 제공
- 창녕 폐차장 화재, 소방당국 진압중...누리꾼 "인명피해 없길"
- 한식기 미학 한자리에...‘광주요 합展-합하면 배가되는 기쁨’ 개최
- 미우새 유준상, 알고보니 열정 만수르? 母벤저스 폭풍 공감
- 이번 주말은 EPL 대신 FA컵...맨유vs울버햄튼, 리버풀vs에버튼 빅매치
- 고코투어, 국내 여행계획 설문 응답자 76% 여행계획有...37% 힐링하기 위해서
- 한국당, 새해 첫 대규모 장외 집회...황교안 "총선, 우리가 뭉치면 이긴다"
- '우아한 모녀' 최명길, 김보미에 "우리 애기 어떻게 죽었는지 알고싶다"
- 차예련, 김흥수에 "디톡스라인 특허 도둑질, 사실 밝혀지면 물러나라"
- TV는 사랑을 싣고, 탈북 방송인 전철우 남한 부모님 찾다
- '우아한 모녀' 최명길, 김명수에 오채이 녹음파일 들려줬다 "물러나라"
- 'TV는 사랑을 싣고', 탈북 방송인 전철우 "어머니만은 정정하셔서 행복하다"
- 김명수 "특허 도둑질은 子 김흥수-오채이 짓" 거짓폭로(우아한모녀)
- SF9 찬희, 오늘은 막내가 아니라 설계자...완장찼다 막내온탑 (배틀트립)
- '전역' 2PM 준케이, 생일 앞두고 팬들과 특별만남
- 김강훈, UVX최승호 시인과 함께 만든 랩동요 '쇠똥구리'에 "가사 불쾌해"
- 정여진, 최불암과 '슈가맨'서 39년만에 재회 '아빠의 말씀' 주인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