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김난도 교수팀이 선정한 '2020년을 이끌 10대 키워드' 중 하나로 ‘업글인간‘을 선정했다. 성공보다 성장을 추구하는 새로운 형태의 자기계발형 사람을 일컫는 신조어로, ‘업그레이드 인간’의 줄임말이다. 운동을 통한 몸 관리,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을 더하는 취미활동, 지적 세계의 확장 등을 업글인간의 자기계발 포인트로 꼽는다.

아웃도어 업계에서는 아웃도어 액티비티를 취미로 즐기는 이들을 위해 기능과 디자인을 강조한 아이템을 선보이거나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전개하는 등 ‘업글인간’ 사로잡기에 나서고 있다.

사진=아이더 제공

겨울철을 대표하는 취미생활로 스키와 스노보드, 얼음낚시, 눈꽃산행 등을 꼽을 수 있다. 보온성만을 강조한 무겁고 부피감이 있는 제품은 활동성을 요구하는 야외 액티비티를 즐김에 있어 다소 불편감을 줄 수 있다. 이에 가벼우면서도 보온성을 갖춘 제품으로 외부 상황에 따라 입고 벗기 좋은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아웃도어 브랜드 아이더는 야외활동은 물론 일상에서도 간편하게 착용하기 좋은 ‘허드슨 경량 다운자켓’을 선보였다. 세련된 퀼팅 디자인으로 슬림한 핏감을 자랑하며 가벼운 구스다운 충전재를 적용하여 편안한 착용감과 보온성을 선사한다. 소매 부분에 시보리 디자인이 적용돼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찬바람을 한번 더 차단해 준다. 가벼우면서도 따뜻해 겨울 야외활동 시 아우터와 레이어드해 미드 자켓으로 부담없이 착용하기 좋으며 봄에는 단독 아우터로도 활용 가능하다. 남성·여성용 모두 화이트와 블랙 2가지 컬러로 출시됐다.

사진=아이더 제공

낭만적인 눈꽃산행, 겨울 트레킹을 선호하는 이들이라면 안전한 등산화는 필수다. 아이더는 안전하고 편안한 산행과 트레킹을 즐길 수 있도록 디자인된 고기능성 등산화 ‘헥타르’를 선보였다. 발목을 안정감 있게 잡아주는 미드컷 길이다. 충격 흡수력을 배가하는 클라우드 에어 쿠션재의 적용으로 편안한 착용감을 선사한다. 밑창에는 최상의 그립력과 접지력을 제공하는 ‘엑스 그립 컴파운드’가 사용돼 변형된 지형이나 미끄러운 등산로에서도 안정적인 보행이 가능하다. 색상은 남녀 공용의 카멜, 다크 브라운 2종과 여성용 망고 1종이다.

사진=K2 제공

K2는 겨울철 낚시를 즐기는 이들을 위해 ‘피셔맨 다운자켓’을 선보였다. 등판 히든 포켓에 HEAT360 시스템을 적용해 낚시를 즐기는 내내 뛰어난 보온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내피와 외피 모두 페트병을 재활용한 리사이클 폴리에스터 소재를 적용한 친환경 방수자켓이다.

노스페이스는 스테디셀러인 눕시 다운재킷 고유 컬러 배색을 적용한 손모아 장갑(엄지장갑) 형태의 ‘눕시 미트’를 선보였다.

사진=노스페이스 제공

눈과 비에 대응할 수 있는 발수 처리 소재를 겉감으로 사용하였으며, 구스다운 소재를 적용하여 보온성도 챙겼다. 손바닥 부분에 천연 가죽을 디자인해 부드러운 착용감과 함께 고급스러운 느낌을 선사한다. 겨울 산행은 물론 눈썰매, 스노보드 등 겨울 야외 액티비티를 즐길 때 제격이다.

사진=레드페이스 제공

레드페이스는 눈꽃 트레킹 등 겨울철 야외 액티비티를 보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줄 패딩 팬츠 ‘데일리 라이트 구스 팬츠’를 내놓았다. 다운자켓에 사용되는 가볍고 보온성이 뛰어난 시베리안 구스다운을 적용했다. 또한 경량성과 방풍 기능을 갖춘 쉘텍스 엑스 라이트 소재를 사용해 편안한 착용감과 활동성을 보장한다. 색상은 블랙과 네이비가 있다.

'마일드 웜 패딩 팬츠'는 퀼팅선과 절개선이 없는 깔끔한 디자인으로 아웃도어 활동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착용하기에도 좋다. 고 신축성의 이엑스 스트레치 소재를 사용해 움직임이 한결 더 자유롭다. 이엑스 스트레치 소재는 신축성은 물론, 발수성, 투습성, 통기성 등이 뛰어나 쾌적한 착용감을 느낄 수 있다. 남성용과 여성용이 있으며 색상은 블랙, 네이비 2가지.

사진=K2, 코오롱스포츠 제공

K2의 ‘고스트롱’ 제품은 고어텍스 인피니엄 소재가 적용돼 바깥 바람은 막아주고 내부 습기는 빠르게 배출해준다. 보온성이 우수해 추운 겨울날 일상생활은 물론 야외 활동에서도 가볍고 편하게 착용하기 좋다.

코오롱스포츠의 ‘SOX C’ 제품은 도심활동은 물론 가벼운 하이킹에 적합한 제품이다. 방수·방풍·투습의 고어텍스 소재가 신발의 착용감에 영향을 미치는 갑피 부분에 적용돼 외부 수분은 완벽하게 차단해주며 활동 중 발생하는 내부 습기는 빠르게 배출해줘 항상 쾌적하게 착용할 수 있다.

사진=네파, 캠브리지멤버스 제공

우아한 코트형 다운재킷인 네파의 구스코트 ‘아르테’는 스타일과 기능성을 겸비한 제품이다. 방수·방풍·투습의 고어텍스 소재가 사용돼 갑작스럽게 비나 눈이 내려도 옷이 젖지 않으며, 찬 바람으 로부터 몸을 따뜻하게 지켜주고 내부 습기를 빠르게 내보내 실내에서도 쾌적하게 착용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스타일리시하고 편하게 착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캠브리지멤버스의 ‘퍼카라 구스다운 점퍼’는 깔끔하게 떨어지는 라인이 돋보이는 스타일리시한 제품이다. 고어텍스 인피니엄 소재가 적용돼 내부의 따뜻한 공기층을 지켜줘 오랫동안 보온성이 유지된다. 구스다운 충전재를 사용해 가볍게 착용할 수 있으며, 추운 겨울 출근길은 물론 여행용으로도 착용하기 좋다.

사진=아이더 제공

아이더는 전문 강사진과 함께 다양한 액티비티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아이더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등반, 클라이밍, 서핑 등 계절과 장소에 맞는 다양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아웃도어 스포츠를 처음 경험하는 초보자라도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매월 색다른 액티비티로 구성, 국가대표 등 전문 강사진들로 이루어진 심도 있는 수업으로 좋은 소비자 반응을 보이고 있다.

노스페이스는 국제 트레일러닝대회인 ‘노스페이스 100 코리아’를 2016년부터 국내에서도 진행해 오고 있다. ‘노스페이스 100’은 중국 일본, 싱가포르, 호주 등에서 개최되는 국제 트레일러닝대회다. 국내에서도 매해 1000여 명의 참가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정도로 자연 속을 달리며 색다른 경험을 체험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