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노트 박경희의 해축 LIVE
EPL 우승경쟁 종료...맨시티-리버풀, 역대급 승부가 낳은 기록들

2018-2019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우승팀이 정해졌다. 바로 승점 98점으로 리그 2연패를 달성한 맨체스터 시티다. 맨시티는 2위 리버풀(승점 97점)과 마지막 38라운드까지 우승 경쟁을 다퉜다. 그들의 치열했던 승부는 EPL 역사상 최고의 우승 경쟁이었으며 각종 기록들을 낳았다. 시즌이 끝난 현재 그들이 남긴 것들을 알아본다.

EPA=연합뉴스

# 맨체스터 시티, 도메스틱 트레블을 향해!

2018-2019시즌 우승을 차지한 맨시티는 2007-2008, 2008-2009시즌 2연패를 달성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 이어 10년 만에 리그 연속 우승을 달성한 팀으로 이름 올렸다. 맨시티의 우승 행보는 남달랐다. 시즌 초반부터 리버풀과 1, 2위 자리를 오가더니 올해에는 리그에서 단 1패(뉴캐슬 원정)만 기록하며 역대급 연승을 기록했다.

역대 최고 승점 우승팀은 맨시티였다. 지난 시즌 맨시티는 승점 100점을 달성하며 EPL 역사상 가장 많은 승점을 얻은 팀이 됐다. 올해에도 승점 98점으로 우승했다. 이는 EPL 역대 두 번째로 높은 승점이다. 최근 2시즌 동안 맨시티가 얼마나 대단한 기록들을 세웠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또한 펩 과르디올라 감독은 바르셀로나, 바이에른 뮌헨, 맨시티에서 11시즌 동안 감독 생활을 하면서 총 9번의 리그 우승 경험을 했다. 그가 리그에서 제일 낮은 순위를 기록한 건 맨시티 지휘봉을 잡은 첫 시즌 3위에 오른 것이었다. ‘우승 청부사’라는 말이 잘 어울릴 정도로 펩 과르디올라 감독은 현대 축구 최고의 감독임을 스스로 입증했다.

리그를 끝낸 맨시티는 아직 시즌이 끝나지 않았다. 19일(한국시각) 영국 런던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왓포드와 FA컵 결승전을 앞두고 있다. 만약 리그-리그컵(EFL컵) 우승을 차지한 맨시티가 FA컵 트로피를 얻게 된다면 잉글랜드 클럽 최초로 도메스틱 트레블(자국 내 모든 대회 우승)을 달성하게 된다. 과연 맨시티가 또 하나의 역사를 쓸 수 있을지 기대가 된다.

EPA=연합뉴스

# 리버풀, 아쉬운 준우승 but 최고의 시즌!

리버풀은 맨시티에 승점 1점 뒤져 아쉽게 리그 준우승에 그쳤다. 그래도 리버풀은 올시즌 리그에서 많은 걸 얻었다. 단 1패만 기록한 유일한 준우승 팀이 됐고 EPL 역대 최고 승점 3위(승점 97점)에 올랐다. 이 기록만 보면 리버풀의 준우승이 더욱 아쉬울 수밖에 없다. 프리미어리그 창설 이후 단 한번도 우승하지 못한 리버풀에겐 이번 시즌이 다음 시즌 더 좋은 성적을 거둘 발판이 됐다.

또한 리버풀은 EPL 최초로 한 팀에서 두 명의 선수가 득점왕을 차지하는 기록을 낳았다. 사디오 마네와 모하메드 살라는 리그 22골을 기록해 아스날의 오바메양과 함께 ‘골든부츠’를 손에 쥐었다. 20세 오른쪽 수비수 알렉산더 아놀드는 올시즌 리그에서 12개의 도움을 기록하며 EPL 수비수 역대 최다 도움 신기록을 세웠다. 수비수 반 다이크는 선수들이 뽑은 올해의 선수, 프리미어리그 사무국 선정 올해의 선수에 이름 올렸다.

리버풀도 맨시티처럼 아직 시즌이 끝나지 않았다. 2일(한국시각) 스페인 마드리드 완다 메트로폴리타노에서 EPL팀 토트넘과 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을 치른다. 리버풀은 챔피언스리그 최다 우승 EPL 클럽(5회, 1976-1977, 1977-1978, 1980-1981, 1983-1984, 2004-2005)이다. 올시즌 다시 한번 ‘빅이어’를 되찾게 된다면 성공한 시즌으로 리버풀 팬들에게 기억될 것이다.

에디터 박경희  gerrard@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박경희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민주당, 나경원 달창·문빠 발언 맹비난 “인권유린이자 성차별적 발언” iconAB6IX, 단체 콘셉트 사진...아련함부터 컬러풀→카리스마까지 '기대감↑' icon밴디트, 새 싱글 '드라마틱'으로 강렬+시크매력 '뿜뿜' icon‘준강간 혐의’ 정상수, 무죄 확정…“피해자 진술 믿을 수 없어” icon‘냉장고를 부탁해’ 장윤정, 김소현 일상폭로? “알고보면 더 엘레강스해” icon현빈, 2019 팬미팅 투어 성료! 서울-대만에 이어 홍콩까지 '만 여명 환호' icon'굿바이 닥터 프리즈너' 스페셜, 16일 방송...종영 아쉬움 달랜다! iconD-8 연극 ‘어나더 컨트리’, 콘셉트영상 공개...다른 이념의 두청년 '눈길' icon통도사 돌진 70대, 교통사고 전과·앓고 있는 지병 無…수사 착수 icon김수민 SBS 아나운서, 최연소 합격+첫 뉴스 진행 관심↑....누리꾼 "축하해요" icon홍준표, 유시민 ‘아방궁’ 발언에 “싸가지 없는 이미지는 벗어나라” icon로즈데이 '로맨스 영화無'?...연인 취향저격 '힐링&오락' 무비 icon"더럽게 못생겼다"...강성훈, 비투비 이어 차은우와 비교에도 '심기불편' icon'차별화 걸크러시' 써드아이, 디지털 싱글 ‘DMT(Do Ma Thang)’로 21일 데뷔 icon경찰, 이부진 프로포폴 투약 의혹 성형외과 추가 압수수색 icon‘안녕하세요’ 장규리, 자유로운 영혼의 동생 ‘재수 선택한 이유’에 발끈 icon‘아내의 맛’ 조안♥김건우, 쩐의 전쟁...경제권 둘러싼 심야 난상토론 현장 icon로즈데이, 이대로 지나기 아쉽다면? '장미축제'로 풍성하게 PICK 5 icon‘황금정원’ 한지혜-이상우-오지은-이태성, 캐스팅 확정...‘이몽’ 후속작 icon류현진, 연봉 두 배 뛰어넘는 스트라스버그 패전투수로 icon‘어비스’ 얼빠 박보영, 안효섭 본격유혹! 광대 승천시키는 애교 icon‘그녀의사생활’ 김재욱, 시계 풀었을 뿐인데? 여심에 불지핀 ‘배운 사자’ icon'단, 하나의 사랑' 김명수-김인권, 세상 발랄한 천사? 특급케미 예고 icon‘초면에 사랑합니다’ 진기주, 뿔테안경과 작별? 블링블링한 파격변신 icon위너 '아예' MV 티저, '약속해 춤+청량 사운드로 '중독성 甲'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