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로스앤젤레스 베벌리힐즈 베벌리힐튼 호텔에 한국말이 울려퍼졌다. 그 주인공은 바로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이었다. 지난해 칸국제영화제에서 한국영화 100년사 첫 황금종려상을 거머쥔 ‘기생충’이 미국 영화의 중심 할리우드까지 접수했다. 골든글로브라는 산을 넘은 ‘기생충’은 이제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이란 거대한 산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AP=연합뉴스

6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베벌리힐즈 베벌리힐튼 호텔에서 제7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이 열렸다. 이날 한국영화 최초로 골든글로브 감독상, 각본상, 외국어영화상 후보에 오른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했다.

영화와 드라마를 통틀어 한국 콘텐츠가 골든글로브상을 받은 것은 ‘기생충’이 최초이며, 후보 지명 자체도 최초였다. 봉준호 감독은 수상 직후 소감을 통해 “놀라운 일이다. 믿을 수 없다. 나는 외국어로 영화를 만드는 사람이어서, 통역이 여기 함께 있다. 이해 부탁드린다. 자막의 장벽, 장벽도 아니다. 1인치 정도 되는 장벽을 뛰어넘으면 여러분들이 훨씬 더 많은 영화를 만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함께 후보에 오른 페드로 알모도바르 그리고 멋진 세계 영화 감독님들과 함께 후보에 오를 수 있어서 그 자체가 이미 영광이다. 우리는 단 하나의 언어를 쓴다고 생각한다. 그 언어는 영화다”라고 벅찬 소감을 밝혔다.

AP, EPA=연합뉴스(이정은, 조여정, 송강호)

‘기생충’의 할리우드 내 인기는 어마어마했다. 칸영화제에서 세계적인 인기를 얻은 ‘기생충’은 미국 개봉 후 관객, 미국 영화인들에게 극찬을 받았다. 전미비평가협회상은 물론 각종 비평가협회상에서 작품상, 외국어영화상, 감독상 등을 거머쥐으며 메이저 시상식 수상에도 한발 다가섰다. 그 결과 ‘기생충’은 한국영화 최초로 골든글로브 후보에 오르게 됐고 외국어영화상까지 차지하게 됐다.

봉준호 감독이 미국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오스카는 로컬 시상식”이라고 말한 것처럼 골든글로브도 지역적 색채가 강한 시상식이다. 작품상은 ‘1917’(드라마),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뮤지컬코미디)에게 돌아갔고 감독상은 ‘1917’ 샘 멘데스, 각본상은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이 차지했다. ‘기생충’이 외국어영화상을 받았지만 다른 부문 수상도 가능성이 높아 각본상, 감독상 수상 실패는 아쉬움으로 남았다.

‘기생충’은 골든글로브에서 영화 대사가 전체 50%를 넘어야 한다는 규정을 충족하지 못해 작품상 후보에는 오르지 못했다. 오스카는 골든글로브와 달리 작품상 부문 언어 규정이 없어 작품상 후보로도 유력시되고 있다.

EPA=연합뉴스

이제 ‘기생충’은 13일(한국시각) 오스카 후보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이미 국제영화상 후보 지명은 따놓은당상이다. ‘기생충’이 몇 개 부문 후보에 오르느냐, 작품상 후보에 오르느냐가 관전포인트다. 2월에 열리는 오스카 이전에 미국배우조합상(SAG), 미국작가조합상(WGA), 미국감독조합상(DGA), 미국제작자조합상(PGA) 등 굵직한 시상식들이 남겨져있다.

‘기생충’은 이미 미국배우조합상 영화부문 캐스팅상에 한국영화 최초로 후보 지명돼 수상 결과만 기다리고 있다. 오스카 작품상, 감독상과 크게 연결된 미국제작자조합상, 미국감독조합상에 후보로 오른다면 오스카 노미네이트와 수상 가능성도 높아진다. 골든글로브 수상으로 한국영화의 새로운 시대를 연 ‘기생충’이 올 초 한국영화계와 국민에게 희소식을 전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