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을 앞두고 편의점 가맹점주들이 대정부 투쟁을 예고했다.

14일로 예정된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을 두고 영세 자영업자들이 인건비 부담을 우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2일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회원들이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지원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내년도 최저임금이 인상 쪽으로 결론이 난다면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률과 상관없이 인상안 자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

연합회 관계자는 "최저임금 결정을 수용하지 않아 스스로 범법자가 되더라도 일부 영세 자영업자는 생존이 어려운 만큼 노사 자율합의 동참 사업장에 노무, 법무 등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편의점 가맹점주들은 12일 기자회견을 열어 최저임금이 대폭 인상되면 공동휴업 등 대정부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간 급격한 인건비 상승으로 한계에 도달해 폐업 위기에 놓였다는 것이 영세 자영업자들의 입장이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올해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인상으로 소상공인은 1인과 가족경영으로 전환(46.9%), 인원 감축(30.2%), 근로시간 단축(24.2%) 등을 해왔다"며 "최저임금 고울 인상에 따른 인건비 상승은 소상공인의 경영 악화와 고용기피로 이어진다"고 지적했다.

오늘(13일) 오전 10시 정부세종청사에서는 제14차 전원회의를 열어 내년도 최저임금 수준 안건을 논의한다.

노동계는 내년도 최저임금 최초 요구안으로 1만 790원을, 경영계는 7천 530원 동결을 제시한 상태다. 매해 난항을 겪어왔지만 올해는 입장차가 훨씬 커 결론이 쉽게 나지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