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항소심 결과를 두고 각 당이 입장을 냈다.

24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국정농단 항소심 재판부가 징역 25년과 벌금 200억원을 선고한 것에 대해 “법원의 판단을 존중한다”라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1심 선고 결과보다 1년이 가중된 2심 선고 결과에 대해 박근혜 전 대통령은 엄중히 받아들이기 바란다”고 전했다. 아울러 박근혜 전 대통령이 피고인으로서 재판에 성실하게 임하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국민들은 이런 안하무인 태도를 보며 매우 실망해온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또 “자신이 대통령으로서 국민들에게 모범을 보이지 못하고 각종 범죄에 연루돼 불법을 저질렀던 점을 이제라도 석고대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 역시 “국정농단 헌정사가 되풀이 않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권력집중으로 인한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현행 제왕적 대통령제 권력구조를 대통령의 권한을 분산시키는 권력구조 개헌으로 민주주의를 진전시켜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헌법 수호 책무를 지는 대통령의 국정농단으로 인해 국민이 입은 피해는 막대하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국민에게 속죄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법정 출석을 거부하는 등 전직 대통령으로서 일말의 책임있는 모습조차 보이지 않았다며 “지금이라도 박 전 대통령은 판결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으로 “1심보다 더 무거운 형을 받은 것은 사필귀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이날 별도의 입장을 내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