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알라딘', '라이온 킹' 실사 영화를 비롯해 '겨울왕국2'까지 개봉을 앞두고 있는 디즈니가 특별한 전시를 통해 디즈니의 100년史를 전한다. '미키마우스'부터 '겨울왕국'까지 디즈니 스튜디오의 역사를 한 눈에 되짚어 볼 수 있는 전시회가 개최되는 것.

17일 서울 동대문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살림터 3층 디자인나눔관에서 '디즈니 애니메이션 특별전' 기자간담회 개최된 가운데 메리 월시 월트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전시 총감독, 크리스틴 맥코믹 수석 큐레이터, 월트디즈니코리아 김소연 상무, 지엔씨미디어 홍성일 대표가 참석했다.

오는 19일부터 8월 18일까지 동대문 디자인플라자에서 개최되는 이번 '디즈니 애니메이션 특별전'은 1928년 미키마우스의 탄생부터 올 하반기 개봉 예정인 '겨울왕국2'까지 디즈니 스튜디오의 방대한 역사를 다룬다. 

메리 월시 총 감독은 "디즈니 애니메이션 리서치 라이브러리에서 근무하고 있다"고 자신을 소개한 후 "이번 전시는 한국에서 개최되는 가장 크고 중요한 전시다. 애니메이션 리서치 라이브러리는 대중에게는 공개되고 있지 않다. 그래서 전시 프로그램을 통해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1928년 개봉된 첫 무성영화부터 가장 최근 영화인 '주먹왕 랄프2', '겨울왕국2'까지 감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전시는 원화 작품과 입체 작품, 30여개의 영상 콘텐츠 외에도 다양하고 풍성한 즐길 거리를 만날 수 있다. 전시 구성은 ▲생명을 불어넣다 ▲마법의 시작 ▲마술을 부리는 듯한 제작자들 ▲새로운 차원을 향하여 ▲인류의 화합까지 총 5단계로 나뉜다.

초기 애니메이션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대형 조이트로프에서 발명된 시각 장치(연속 그림이 그려진 원통을 회전시켜 그림들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와 디즈니의 기술 및 영화적, 회화적, 예술성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메리 총 감독은 "월트 디즈니는 모든 세계의 사람들에게 기쁨과 정보를 주는 시각적 수단"이라며 "애니메이션은 모든 세계와 국경을 넘나든다. 1923년부터 명작들을 끊임없이 제작해왔다. 이번 특별전은 예술성, 기술력, 혁신화를 느낄 수 있는 전시가 될 것이다. 기존의 디즈니 영화들과 비교하며 새롭게 감상할 수 있다"고 관전 포인트를 짚었다.

김소연 상무는 "디즈니 팬들 뿐만 아니라 좀 더 애니를 가까이 재밌게 경험할 수 있게 했다. 올해 '알라딘'과 '라이온 킹'이 각각 5월과 7월 실사로 찾아온다. '토이스토리4'는 6월, 12월은 '겨울왕국2'가 극장에서 개봉될 예정이다. 특히 '겨울왕국2'의 명장면을 엿볼 수 있는 전시도 마련돼 있다. 관람객들에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아울러 홍성일 대표는 "이번 전시는 역사적인, 오리지널리티를 강조한다. 어디서도 볼 수 없는, 일반인에게 전혀 공개되지 않고 접할 수 없던 것이 준비돼 있다. 마치 아카이브처럼 보존됐던 것을 그 당시에 창작해 낸 모습 그대로를 담았다. 애니메이션 부분이 약해보일 수 있지만 창작자의 아트웍을 볼 수 있는 전시"라고 덧붙였다.

한편 '디즈니 애니메이션 특별전'은 오는 19일부터 8월18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배움터 디자인 전시관에서 전시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