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역이긴 했지만 다행히 극중 역할로 봐주셨어요. 실제로 봤을때는 다들 반갑게 맞이해주시더라고요. 예능의 이채영과 드라마 속 이채영의 경계는 없는 거 같아요. 예능은 밝고 즐거워야 하는거고, 또 극에서 주어진 역할은 무겁고 진지한 게 많아서 그 사이를 생각하며 재미있게 작업했던 거 같아요”

KBS 1TV 일일드라마 ‘여름아부탁해’(극본 구지원/연출 성준해)에서 내로남불 끝판왕, 주상미 역을 맡아 열연을 펼친 이채영을 만났다. 평온했던 왕금희(이영은) 가정을 뿌리째 흔들고 한준호(김사권)를 갖기 위해 ‘가짜 임신’ 거짓말까지 했던 극중 주상미와는 180도 다른 긍정적인 성격이 인터뷰 내내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이끌었다. 서구적인 외모에서 풍기는 이미지 때문에 그간 관능적이고 도발적인 캐릭터를 주로 맡으며 생긴 고정관념을 한번에 무너뜨렸다.

“사실 데뷔 초반에는 외모때문에 맡게 되는 역할도 많았어요. 지금은 어느 분야든 ‘얘면 잘할 수 있는데’ 하는 연기로 봐주시니까 그게 저한테는 성장이 아닌가 싶어요. 일일드라마 시청률이 높은 건 알고 있지만 인지도적인 면같은 건 계산을 안해봤어요. 사람들이 저를 알아보는데 연연하지 않는 편이에요. 평소에 편하게 막 다니거든요. 얼굴 말고 목소리 듣고 알아보는 분들은 간혹 계세요”

사실 악역이긴 했지만 주상미는 기존의 일일드라마나 주말드라마에서 소비되어온 ‘갈 데 까지 가는’ 나쁜여자는 아니였다. 초반 한준호와 결혼하기 위해 ‘주작’ 활동을 벌이기는 하지만 이후에는 오히려 그의 한숨소리 하나에도 전전긍긍하기에 바빴다. 한 편으로는 짠내나는 구석이 있었을 정도. 이채영은 주상미를 어떤 캐릭터로 생각했을까.

“저는 상미가 좋았던 게 보통 악역들은 환경이 불후하거나 콤플렉스가 있잖아요. 그런 게 없더라고요. 보시는 분들은 상미가 악을 쓰고, 그런걸 기대하실 수는 있을 거 같아요. 상미는 어릴 때부터 원하는 걸 못가져본 게 없잖아요. 준호를 그만큼 좋아하니까, 거기에 대한 집착이 크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대성(김기리)이가 있지만 상미는 본인 호불호가 강하니까 거기까지 이어지지 못해서 아쉬워요”

이채영은 한준호를 외사랑하는 존재이자, 오대성의 외사랑을 받기도 했다. 오대성의 거듭된 고백에도 밀어내기 바빴지만 정작 촬영장에서 출연진들끼리는 “참사랑은 김기리뿐”이라고 입을 모았다고.

“상원이도 여름이가 없었다면 금희한테 그렇게까지 하지 않았을 거 같아요. 그래서 다들 참사랑은 김기리밖에 없다고 이야기를 했어요. 하지만 좋은 친구로 남아서 아름다운 우정으로 마무리 짓잖아요. 촬영을 하면서 오빠가 너무 열심히 하시더라고요. 배우 김기리의 모습으로 존경받을 분이라고 생각했어요”

아버지는 물론 동생 주상원(윤선우), 그리고 고모 내외까지 주상미에게 등을 돌릴 때 ‘유일한 내편’ 허경애(문희경)의 존재도 빼놓을 수 없었다. 이채영은 앞서 고부관계로 문희경과 연기호흡을 맞춘 적이 있어 ‘여름아부탁해’ 촬영에서도 한결 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연기하면서도 진짜 엄마한테 하듯이 편하게 툴툴댄 거 같아요. 아무리 연기라도 머뭇거리는 순간이 있을 수 있는데 그것조차 생각이 안나게끔 너무 편하게 대해주셨어요. 진짜 엄마처럼, 딸처럼 대해주셔서 마지막에 짠한 것도 느끼고 그랬어요. 마지막에 상미가 준호를 놔줘야겠다고 덤덤하고 차분하게 이야기하는데 엄마를 안보거든요. 나중에 방송으로 확인하는데 상미의 시선이 닿지 않는대도 선생님이 리액션을 해주셨더라고요. 왠지 모르게 짠했어요”

이번 작품에서 이채영은 유난히 화려한 패션을 여러차례 소화했다. 병원장 딸이라는 설정은 물론, 어느 곳에서도 기죽지 않는 주상미의 위풍당당함을 표현하기 위해 의상에 힘을 줄 수밖에 없었다.

“평소의 저는 소박하고 밋밋해요. 근데 상미는 언발란스하다고 느낄 정도로 과하게 입었어요. 긴 헤어스타일에 립도 항상 빨간색 위주였어요. 보통 외출할 때 립 색깔이 튀면 고민하게 되잖아요. 근데 상미는 ‘나는 주상미니까 빨간 것도 어울릴 걸?’ 하는 거 같아요. 그렇게 되기까지 자란 환경이 뭐였을까 따라가면 이해가 되더라고요. 실제로는 그런 스타일 힘들죠. 그래도 그 사람의 성격이나 자신감을 나타내주는 부분이라고 생각했어요. 오만함의 끝인 사람들은 겁먹지 않고 투머치하게 입는 거 같아요. 입으면서도 재미있었어요”

②에 이어집니다.

사진=싱글리스트DB(김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