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이코노미 식음료
'먹방' 시청 후 장소 검색 94.4%...인기 음식점 1위는?

글래드 호텔앤리조트에서는 분기별로 고객 설문을 통해 트렌드를 알아보는 글래드 트렌드리포트 3분기 주제 ‘나는 먹방을 본다 VS 나는 먹방을 한다’ 서베이 진행 후 결과를 분석한 ‘글래드 트렌드리포트 #3: 먹방편’을 발표했다.

사진=글래드 호텔앤리조트 제공

8월 20일부터 9월 1일까지 약 2주동안 진행한 먹방 관련 서베이 이벤트 결과 총 860명이 참여했다. 설문 조사에 참여한 고객은 여성이 70%, 남성이 30%의 비율을 보였으며 연령대로는 26~30세가 28.1%, 31~35세 21.1%, 21~25세 18.1%, 36~40세 17.1%, 41세 이상이 15.6% 순으로 높아 지난 2분기 혼족 서베이 당시 21~30세가 설문 조사의 절반 이상인 65.7%를 차지했던 것과 비교했을 때 참여 연령대가 고르게 분포됐다.

‘나는 먹방을 본다’와 ‘나는 먹방을 한다’에 대한 설문에서는 ‘먹방을 본다’가 72.8%로 절반 이상이었으며 ‘먹방을 본다’를 선택한 고객 대상의 설문으로 먹방을 보는 주기는 주 2~3회가 39.4%, ‘매일 본다’가 22.9%, ‘주 1회’가 21.1%, ‘주 4~5회’가 14.2% 순으로 높았다. 먹방을 시청하는 시간은 10~30분이 34.9%, 30분~1시간 30.9%, 10분 이하가 17.6%로 최소 10분에서 최대 1시간까지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먹방을 보는 이유로는 대리만족 44.5%, 단순 흥미가 27%, 정보 탐색이 16.3% 순으로 높았다. 특히 먹방을 보고 먹방에 등장한 장소를 검색해 본 경험이 있는지를 묻는 설문에서는 ‘있다’가 94.4%의 압도적인 비율로 나타났다.

‘먹방을 한다’를 선택한 대상으로 먹방 횟수에 대해 질의했을 때 주 1~2회 39.9%, 주 3~4회 37.8%, 월 1~2회 14.6% 순으로 높았고 먹방을 위해 사용하는 비용은 2~3만원 30.5%, 5~10만원 27.9%, 4~5만원 23.2%, 10만원 이상이 16.7%의 비율을 보였다. 먹방을 하는 이유(복수 응답)에 대한 설문에는 인스타그램 등 SNS 업로드용과 유명 레스토랑/카페 등 도장깨기가 동일하게 57.5%로 나타났고 각종 모임 목적이 40.3%로 뒤를 이었다.

가장 좋아하는 먹방 장르(장소)로는 맛집 투어가 88%, 호텔 레스토랑 투어가 65.7%로 두번째로 높았으며 카페 투어 56.7%, 빵집 투어 43.3%가 뒤를 이었다. 특히 호텔 레스토랑을 선택한 이유(복수 응답)로는 분위기 81.2%, 맛 67.6%, 기념일 43.5%, 인스타그램 등 SNS 업로드가 42.5%의 비율을 차지했으며 호텔에서 가장 선호하는 먹방으로는 석식(뷔페) 75.3%, 조식(뷔페 포함) 63.7%, 애프터눈 티 34%, 베이커리 28.4%, 중식(뷔페 포함) 22.8%, 음주류 15.8% 순으로 높은 비율을 보였다.

사진=글래드 호텔앤리조트 제공

호텔 조식이 필수인지의 대한 질의에 ‘그렇다’라고 답한 비율은 89.5%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선호하는 메뉴로는 풀 뷔페 49%, 세미 뷔페 30.8%, 시리얼/에그 등 아메리칸 브렉퍼스트 14.6% 순의 비율을 보였다. 이외에 먹방 장소를 선택하는 조건(복수 응답)으로는 맛 90.1%, 디자인 및 인테리어 60.1%, 후기 48.9%, 사진 찍기 좋은 메뉴 32.2% 순, 먹방 장소를 찾는 채널(복수 응답)로는 인스타그램 73.8%, 지인 추천 55.8%, 블로그 51.9%, 포털 사이트 검색 50.6%, 유튜브 25.8% 순으로 높았다.

또한 먹방을 위해 어디까지 가봤는지에 대한 설문의 응답(복수 응답)으로는 국내 유명 맛집 77.7%, 서울 지역 맛집 75.5%, 동네 맛집 70%, 해외 유명 맛집 62.2%, 호텔 레스토랑 61.4% 순이었으며 이용하는 먹방 채널은 인스타그램 77.7%, 블로그 37.3%, 유튜브 28.8%, 페이스북 20.6%의 순으로 높았다. 특히 나의 먹방 채널을 돋보이게 하는 노하우에 대한 설문에는 사진 각도, 푸짐한 메뉴 세팅의 답변이 가장 많았으며 그 외에도 해시태그, 조명 및 인테리어, 맛있게 먹는 액션, 다양한 먹방 메뉴 등의 답변도 있었다.

한편 글래드 호텔에서는 트렌드리포트 발표와 더불어 ‘글래드 먹방 콘테스트’를 9월 16일부터 30일까지 진행한다. 다양한 음식을 가장 맛있게 먹는 사진 또는 영상을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총 50명에게 글래드 호텔의 레스토랑 식사권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특히 먹방 콘테스트를 통해 선정된 10명은 ‘왕중왕전’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글래드 호텔 레스토랑에서 먹방 영상을 촬영하게 된다. 글래드 호텔 공식 유튜브 채널과 홈페이지를 통해 투표를 진행해 가장 많은 표를 받은 3명을 선정하며 1등에게는 30만원 상당의 글래드 호텔 레스토랑 식사권, 2등은 20만원 상당 레스토랑 식사권, 3등에게는 글래드 여의도 그리츠 레스토랑 2인 식사권을 제공한다.

에디터 박경희  gerrard@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박경희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무신사 테라스, 경의선 숲길 패션문화 편집 복합공간 오픈 icon헬로카봇·엑스가리온·메카드, 韓완구 3대장 추석맞이 동심잡기 경쟁 러시 icon리바이스키즈, '스누피' 특급 콜라보 新제품 출시...추석 프로모션 눈길 icon'토스5만원증정이벤트', 깜짝 퀴즈 등장...해당 삼성카드 이름은? icon가을맞이 인테리어 새단장, 체리쉬 9월 프로모션 인기품목 최대 30% 할인 icon'아이돌학교' 진상규명위원회, 오늘(6일) 제작진 고소·고발...공식 홈페이지 먹통 icon‘스푸파2’ 백종원, 뉴욕-하노이 미식 방랑기…22일 첫방송 icon배스킨라빈스X원투씨엠, '추석맞이 왕의 옥새' 스탬프 프로모션...할인쿠폰 증정 icon젠하이저, 'IFA 2019'서 3세대 '모멘텀 와이어리스' 등 新제품 공개 icon‘복면가왕’ 구구단 미나-나영, 사이다 실명추리…엠블랙 미르 출연 icon"패키지여행 장점만 담았다" 노랑풍선 '대만 프리미엄' 출시 icon자원순환의 날! 노스페이스, 친환경 추석선물 제안 icon"연휴 단골메뉴=햄버거"...맥도날드, 추석연휴 특별 쿠폰 증정 icon수시모집 원서접수 시작...유웨이어플라이-진학사어플라이 지원 주의사항은? icon지니뮤직 9월 첫주도 '호델델루나' OST가 점령...폴킴 112시간 점유 icon도드람, 가성비甲 '한돈' 추석선물세트 출시...HMR세트도 눈길 icon20주년 ‘매트릭스’, 25일 4DX 재개봉…SF 명작의 귀환 icon김현수, '신입사관 구해령' 깜짝 등장...차은우 정혼자 되나? icon비욘드클로젯-삼성 갤럭시 콜라보레이션...스마트폰도 패셔너블하게 icon엘레쎄 FW신상 스니커즈 우라노 출시...뉴트로 패피 감성저격 icon[조국인사청문회] 김진태, 조국 서울대PC 자택 사용에 "물품관리법 위반" icon철원 고석정 'DMZ 꽃송이축제' 개최...코스모스·핑크뮬리 속 인생샷 남겨볼까? icon'사물사답' 오늘(6일) 최종회...김민석, 임재범 '사랑' 리메이크 8일 발매 icon임강성·양지원外 베스트셀러 원작 창작뮤지컬 '모든 순간이 너였다' 티켓 오픈 icon'다음웹툰 공모대전7' 오늘(6일)부터 예선 독자 투표시작 '62개 작품' icon[인터뷰①] '나쁜녀석들: 더 무비' 장기용 "마동석과 키스신, 일종의 브로맨스" icon[인터뷰②] '나쁜녀석들: 더 무비' 장기용 "스크린 데뷔, 이젠 '뮤지컬 배우' 도전" icon여상규, 공정선 논란...조국 청문회서 말 막고 생략 "짧게 정리하라" icon‘그것이 알고싶다’ 대전 권총 은행강도, 강압에 의한 거짓자백? 18년의 진실공방 icon'W프로젝트4' 오늘(6일) 트위터 블루룸 라이브 개최...글로벌 팬과 소통 icon‘나혼산’ 성훈-기안84-헨리, 이시언 레트로 감성 전염? 앞마당 워터파크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Back to Top